광주시민단체들, 광주디자인센터 부당채용 의혹 철저 조사 촉구

입력
2020.02.24 11:10
수정
2020.02.24 14:47
구독
광주디자인센터 전경
광주디자인센터 전경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광주시 출연기관인 광주디자인센터의 부당채용 의혹을 제기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21은 24일 성명을 내고 “광주시는 산하ㆍ출연기관 인사조직 지침을 엄정하게 재정비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광주디자인센터 경영과 조직 진단 등을 맡은 창조혁신위원회(혁신위) 위원 2명이 지난해 각각 본부장과 팀장급 간부로 채용됐고, 이 과정에서 혁신위에 함께 활동했던 위원이 채용 면접위원으로까지 참여한 데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참여자치21은 “조직을 혁신하겠다던 혁신위 인사들이 결과적으로 자신들 밥그릇을 만드는 역(易)혁신 노릇을 했다”며 “광주시가 그렇게 혁신을 강조하지만 정작 현실은 정반대”라고 꼬집었다. 참여자치21은 이어 “이번 광주디자인센터 부당채용 의혹은 그간 광주시 인사 문제에서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캠프 출신 보은ㆍ정실 인사 논란과 무관치 않다”며 “광주디자인센터 원장 역시 이용섭 광주시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그러면서 “시민사회, 언론 등의 비판과 반대에도 불구하고 광주시는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광주복지재단 대표이사, 남도학숙 원장,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 등 혁신에서 거리가 먼 인사들을 공공기관장 등으로 임명ㆍ추천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20일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성명을 내고 광주디자인센터의 불공정 채용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산하기관 채용 방법ㆍ절차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광주경실련은 “디자인센터는 본부장 등으로 채용된 이들과 함께 활동한 혁신위원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하지 못하도록 제척해야 했고, 무엇보다 이들과 이해관계가 있는 면접위원이라면 스스로 기피신청을 하는 게 상식”이라며 “광주시는 상식과 시민 눈높이에 벗어난 채용을 한 광주디자인센터를 강도 높게 감사하고 납득할 만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경호 기자 kha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