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걱거리는 의협과 정부… “껄끄러워도 지역감염 상황 적극 협력해야”

입력
2020.02.25 19:26
구독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뉴스1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역 사회로 전파된 상황에서 1차 병ㆍ의원들의 협의체인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정부 간 갈등이 국민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의협은 24일 대정부 입장을 통해 신종 코로나 확산에 책임을 물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 및 정부의 전문가 자문그룹 교체 등을 요구하며 공세를 펼쳤다. 의협은 지난 18일 정부에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민관협의체의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이에 대한 원론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25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의협의 민관협의체 구성 요청과 관련해 “최대한 (의협에) 현재 상황을 공유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감염병 관련 전문가 학회, 병원협회 등 관련 기관들과 내부에서도 지역 의사회나 지역병원협회 등과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의협은 정부가 현장에 대한 이해 없이 탁상공론식 정책을 펼친다고 비판했다. 박종혁 의협 대변인은 이날 “정부의 호흡기 환자 전화상담ㆍ처방 방침도 의협과 상의 없이 나온, 오히려 확진자를 놓칠 수 있는 실효성 없는 방침이었다”라며 “실무협의체라는 형식상 틀은 있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며, 현장의 상황을 방역 정책에 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되고 확진환자 1,000명을 바라보는 상황에서 지역 보건소와 상급종합병원 선별진료소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라도 국내 의료기관의 90%를 차지하는 민간 의료기관과의 밀접한 공조가 절실한 때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18년 문재인 케어 철회를 앞세우며 회장으로 선출된 최대집 회장의 정치행보로 인한 갈등을 정부가 지금 상황에서는 잠시 제쳐놔야 한다는 의견이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의협은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국민의 건강을 담당하는 1차 병ㆍ의원의 대표단체인데 정부가 의협과 긴밀히 협조하지 않는 현 상황은 매우 의아하다”라며 “감기몸살 증상으로도 신종 코로나 의심 환자가 1차 병ㆍ의원으로 가고 있어 더욱 역할이 중요한데, 현재 정부 대책에서도 이 부분은 빠져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정부는 아무리 의협이 미워도 먼저 손 내밀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소영기자 sosyoung@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