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차에 탄 채 처방까지… 전국 첫 ‘안심카 선별진료소’ 운영

입력
2020.02.26 17:53
수정
2020.02.26 21:10
14면
구독
경기 고양시가 덕양구 주교제1공영주차장에 설치해 26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안심카 선별진료소.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가 덕양구 주교제1공영주차장에 설치해 26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안심카 선별진료소.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가 전국 최초로 차량에 탑승한 채 검진까지 가능한 새로운 진료방식의 ‘안심카(Car) 선별진료소’를 구축해 운영한다. 선별진료소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환자가 의료기관 방문 전 들러 진료받는 곳으로, 지금까지 각 지역의 보건소 등이 그 역할을 해 왔다.

26일 시에 따르면 덕양주 주교 제1공영주차장에 마련된 ‘안심카 선별진료소’는 내달 11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안심카 선별진료소는 자동차에 탄 채로 주문을 넣는 대형 패스트푸드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매장들의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형태로 운영된다.

시민들은 이곳에서 접수부터 문진, 처방까지 한 번에 받아볼 수 있다. 최근 신종 코로나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신속하고 안전한 진단과 검사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실제로 시 보건소 선별진료소(7곳)에는 최근 확진 환자가 급증하면서 하루 100명 이상 방문하는 등 이용자가 폭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진료 시간과 검체 채취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이용자 간 감염 확산 우려가 높았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안심카 선별진료소가 그간 문제가 된 대기자 간 전염 차단은 물론 진료 시 의료진 보호, 대기자 불편을 최소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상황에 따라 운영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