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ㆍ시민당 ‘쌍둥이 버스’에… 정치권 “꼼수” 일제히 비판

입력
2020.04.04 16:05
수정
2020.04.04 16:09
구독
2일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 주차된 더불어민주당 유세버스(위)와 더불어시민당 유세버스 모습. 연합뉴스
2일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 주차된 더불어민주당 유세버스(위)와 더불어시민당 유세버스 모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당의 비례전용전당인 더불어시민당이 ‘쌍둥이 선거버스’를 마련한 것과 관련, 민생당ㆍ정의당ㆍ국민의당이 일제히 “꼼수”라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과 시민당은 당명을 제외하고 색깔, 글씨체, 문구 등이 똑같이 새겨진 선거버스를 마련했다.

김정훈 민생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꼼수는 ‘월드 베스트’급”이라고 비꼬았다. “누구 머리에서 나온 꼼수인지 ‘꼼수 지능범당’이라고 불릴 만 하다”며 “‘꼼수 선거운동’에 대해 표현의 자유라고 발끈하는 것은 보기에도 역겹다"고 말했다.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숫자 선거일인 ‘15일’을 뜻한다는 ‘1’과 ‘5’가 지나치게 떨어져 있어, 기호를 연상케 한다며 시정을 요구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과 시민당은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도 “거대양당의 ‘꼼수 선거운동’이 가관”이라며 “비례위성정당과 한몸 정당임을 알리기 위해 선거법을 요리조리 피해가며 갖은 수를 쓰고 있다. 비례 위성정당 자체가 꼼수정당이니 선거운동도 꼼수운동이 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쌍둥이 선거버스’에 대한 중앙선관위의 제지를 두고선 “당연한 조치이나 그러면 뭐 하나. 대로 열어주고 샛길만 막는 것이 요즘 선관위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주이삭 국민의당 선대위 부대변인은 “(중앙선관위의) 선거법 위반 지적에 민주당이 위성정당과 함께 ‘표현을 침해하는 촌극’이라며 한 목소리로 비난하는 태도는 그야말로 후안무치”라며 “민주당과 위성정당은 국민을 기만하는 구태의연한 꼼수 선거운동을 중단하라. 또한 선관위는 위법사항을 발견하면 즉시 고발 조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