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교회 단체관광객 확진 여파로 제주 공공시설ㆍ관광지 개방 연기

입력
2020.06.01 11:44
구독
경기 교회 단체 관광객들이 지난달 26일 다녀간 제주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내 퍼시픽 리솜 내 시설에 1일 오전 임시휴관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경기 교회 단체 관광객들이 지난달 26일 다녀간 제주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내 퍼시픽 리솜 내 시설에 1일 오전 임시휴관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운영이 중단됐던 제주지역 공공시설ㆍ공영 관광지 재개방 시점이 2주간 연기된다. 이는 제주를 여행한 경기도 교회 단체 여행객 중 6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최대잠복기인 14일간 방역에 집중하기 위한 조치다.

제주도는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 계획에 따라 공공미술관, 도서관, 실내 공영관광지 등에 대해 3단계 단계적 개방 방침을 마련했지만, 경기도 교회 단체여행객 코로나19 확진자의 최대잠복기인 14일을 고려해 2주간 더 휴관 조치한다고 1일 밝혔다. 도는 당초 오는 4일부터 사전예약제, 정원 제한 등 시설별로 방역 준비를 완료하고, 최소 범위 내에서 부분 개방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오는 4일부터 이뤄질 예정인 공공시설 등에 대한 시범 운영은 이달 1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오는 22일로 잠정 예상 중인 개방 확대도 다음달 6일쯤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앞으로 도내 공공시설들에 대해서는 밀집도와 실내외 밀폐 여부 등 시설별 상황을 고려해 운영 계획을 보완할 예정이다. 또 시범 운영 시에는 기존 방침대로 사전 예약제, 정원 제한 등을 통해 수용 인원의 절반 규모로 입장을 제한한다. 도내에서 이뤄지는 각종 행사를 비롯한 회의도 가급적 영상 및 서면ㆍ전화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소규모 행사만 개최하는 등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단축해 운영토록 할 계획이다.

도가 경기도 군포시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40ㆍ여)씨 일행에 대한 추가 역학조사를 진행한 결과 A씨 일행이 지난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제주여행 중 접촉했던 밀접 접촉자는 159명으로 더 늘어났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주도는 외부 유입이 많은 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추가 확진자 발생이나 기존보다 위험도가 커지면 전 단계로 복귀한다는 원칙이기 때문에, 제주는 전국 타 지역보다 2주일 정도 더 늦게 생활 속 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