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이달 ‘분수령’…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나올 듯

입력
2020.06.01 14:56
구독
KTX 세종역 이미지. 이해찬 전 의원실 제공.
KTX 세종역 이미지. 이해찬 전 의원실 제공.

경제성 부족으로 발목을 잡혔던 KTX 세종역 신설의 명운이 이달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세종시는 이달 나오는 타당성 조사결과 사업 추진의 필요성이 확보된다면 정부를 설득해 사업 추진에 본격 나설 것으로 내심 기대하고 있다.

1일 세종시에 따르면 이달 중 ‘KTX-ITX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가 나온다.

용역은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지난해부터 진행했다. 애초 KTX 세종역만 추진하다 ITX(도시간 특급열차)까지 포함시키고 기간을 이달까지 연장했다.

시는 지난 4월 18일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지려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 등을 감안해 취소했다.

용역에선 KTX 세종역 입지 등 원점에서 재검토된 것으로 전해진다. 입지에 따른 열차 취급방식, 추정 사업비 등 기술적 내용도 들여다봤다.

용역에선 특히 2017년 5월 한국철도시설공당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보다는 비용 대비 편익(B/C)이 높게 나올 것으로 점쳐진다.

당시 철도시설공단의 용역에선 B/C가 사업 추진 요건인 ‘1’을 크게 밑도는 ‘0.59’로 나와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 났다.

하지만 시가 진행한 이번 용역에선 정부부처 추가 이전 및 국회분원(국회 세종의사당) 추진, 세종시의 급격한 인구 증가, 대전 북부권 인구(50여만명), 출장이 잦은 공무원들의 교통편익, 국제과학비즈니스 관련 필요성 등 달라진 여건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에는 이밖에 KTX-ITX 세종역에 대한 국토교통부와 관련 기관의 의견과 동향 등도 담긴다.

시는 용역을 통해 KTX세종역 신설의 타당성을 확보하게 되면 최종 입장을 정리해 국토부에 전달하는 등 사업 추진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세종시가 사업 추진에 본격 나설 경우 충북 등 인근 지자체가 거세게 반발할 것으로 보여 진통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결과가 나와봐야겠지만 이번 용역에는 여러 변화된 여건들을 반영해 철도공단의 용역보다는 높은 타당성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며 “결과를 토대로 시의 입장을 정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는 새해 업무계획을 통해 ‘KTX 세종역을 ‘단기 과제(2025년까지)’로, ‘ITX 세종역’을 중장기 과제(2030년 안팎까지)로 분류해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