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유원대 영동본교 정원축소는 상생협약 위반”반발

입력
2020.06.01 17:23
구독

교육부ㆍ대학교육협의회에 반대 건의문,주민서명부 전달

영동군이 1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보낸 유원대 영동분교 정원감축 반대 건의문과 주민서명부. 영동군 제공
영동군이 1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보낸 유원대 영동분교 정원감축 반대 건의문과 주민서명부. 영동군 제공

충북 영동군이 유원대의 영동 본교 입학정원 감축 추진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영동군은 1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유원대 영동본교 구조조정안에 반대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군민 2만 3,774명이 반대 서명한 명부도 첨부했다.

군에 따르면 유원대는 영동에 위치한 본교 입학정원을 140명을 감축하는 아산캠퍼스 입학정원을 140명 늘리는 구조조정안을 최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제출했다.

군은 건의문에서 “대학측의 이런 계획이 군과 유원대간에 체결한 상생협약을 깨뜨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 사회와의 상생에 반하는 잘못된 구조조정을 막아달라”고 당국에 호소했다.

앞서 유원대는 2016년 교명을 영동대에서 유원대로 변경하면서 본교 학생수 2,500명 이상 유지, 본교 학과의 아산캠퍼스 이전 금지 등을 담은 상생협약을 군과 맺었다.

이에 따라 영동군은 최근 5년 동안 유원대에 통학버스 운영비, 기숙사 건립 등 33억 5,900만원을, 연계 사업으로 13억 9,000만원을 지원했다.

본교 정원감축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주민들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대학 주변 원룸가와 식당가 등에는 감축철회 현수막이 내걸렸고, 일부 주민은 학교 항의 방문에 나서기도 했다. 주민들은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정원감축을 주민 힘으로 막아내자”며 범군민 운동에 나설 태세다.

그러나 유원대는 학교를 살리기 위한 고육책이라며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학측은 “전국 꼴지 수준의 학생 충원률을 높이기 위해 신입생 모집이 수월한 아산캠퍼스 증원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학교 관계자는 “재학률이 낮으면 교육부 대학평가를 통해 정원 강제축소와 교직원 수 감축 등 구조조정에 나서야 한다”고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유원대의 정원감축 계획은 대학교육협의회가 타당성을 검토해 오는 12일 승인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