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삐라 경고’ 하루 만에… 北 “남북연락사무소 결단코 폐지”

입력
2020.06.05 23:11
1면
구독

 통일전선부 “김여정 대남사업 총괄” 공식 확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북한 통일전선부는 5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할 일도 없이 개성공업지구에 틀고 앉아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폐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특히 이번 담화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남사업을 총괄한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통일전선부는 이날 밤 담화를 통해 “김여정 제1부부장은 5일 대남사업부문에서 담화문에 지적한 내용을 실무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검토사업에 착수할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도 남측이 몹시 피로해할 일판을 준비하고 있으며 인차 시달리게 해주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첫 순서로 할 일도 없이 개성공업지구에 틀고 앉아있는 북남공동련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페 할 것이며 련속 이미 시사한 여러가지 조치들도 따라 세우자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남쪽으로부터의 온갖 도발을 근원적으로 제거하고 남측과의 일체 접촉공간들을 완전 격페 하고 없애버리기 위한 결정적 조치들을 오래 전부터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숨기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특히 이번 담화에서 “(김 제1부부장의 담화가)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제1부부장이 경고한 담화라는 것을 심중히 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김 제1부부장이 대남ㆍ대미 문제를 총괄하고 있을 것이라는 국내ㆍ외의 분석을 공식 확인해 준 것이다.

그러면서 “허튼 나발을 불어대기 전에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제1부부장이 경고한 담화라는 것을 심중히 새기고 내용의 자자구구를 뜯어보고 나서 입방아를 찧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속에 담긴 의미를 깨닫지 못했다면 암매한 천치들이고 알면서도 딴전을 부리는 것이라면 천하의 비렬(비열)한 것들이라 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번 담화가 정부의 대북전단 규제 법제화 의지 발표에 대한 응답 성격인 점을 감안하면, 우리 정부가 보다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려 한 것으로도 풀이 된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