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장교 출신 최태원 SK 회장 둘째 딸, 미국서 스타트업 창업

2024.03.28 18:30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둘째 딸 민정씨가 최근 미국에서 의료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28일 인공지능(AI) 기반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인테그랄 헬스'(Integral Health)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헬스 분야 기업가인 최민정(MJ Chey)과 헬스케어 전문가 제니퍼 터닝이 함께 만든 회사"라고 알렸다. 최씨가 2022년 SK하이닉스를 휴직한 지 약 2년 만이다. 인테그랄 헬스는 미국 헬스케어 기관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행동 건강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업체다. 회사 측은 "경제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수준의 행동 건강 서비스를 제공해 환자가 필요로 하는 시점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중국 베이징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민정씨는 대학에서 자본시장과 인수합병(M&A), 투자분석 등을 공부했다. 2014년 재벌가 딸로는 이례적으로 해군 사관후보생으로 자원 입대해 화제가 됐다. 전역 이후 중국 상위 10위권 투자회사인 '홍이투자'(Hony Capital)에 입사해 글로벌 인수합병 업무 경력을 쌓았고 2019년 SK하이닉스에 대리급으로 입사했다가 2022년 초 휴직했다. 휴직 뒤에는 미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원격치료 전문 스타트업 '던'에서 무보수로 자문 활동을 했다. SK하이닉스와 의료 스타트업에서의 근무 경험이 AI 기반 헬스케어 스타트업 창업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잔디 안 좋잖아? 좋다고 생각하면 돼"…손흥민 '무한 긍정' 또 나왔다

"잔디가 안 좋잖아? 그냥 좋다고 생각하면 돼!"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32·토트넘)이 2026 북중미 월드컵 예선 태국전을 앞둔 훈련에서 이같이 말한 모습이 포착돼 화제다. 29일 여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손흥민의 잔디 안 좋을 때 팁' 등의 제목을 단 글이 퍼졌다. 이 글에는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3차전을 하루 앞둔 지난 20일, 공식 훈련 중인 손흥민의 모습이 담겼다. 영상 음성이 뚜렷하진 않지만 입 모양으로 볼 때 손흥민은 훈련 중 선수들에게 "잔디가 안 좋잖아? 그냥 좋다고 생각하면 돼"라고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후 손흥민이 활짝 웃자 주변 선수들 사이에서도 웃음이 터졌다. 21일 태국과의 경기는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치러졌는데, 지난해 8월 이곳에서 열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콘서트 등의 여파로 잔디 상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무한 긍정이다. 손흥민처럼 살아야겠다", "역시 성공한 사람은 마인드가 다르다", "원효대사 해골물 느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출근이 안 좋잖아? 그냥 좋다고 생각하면 돼", "피곤하잖아? 안 피곤하다고 생각하면 돼", "여자친구가 없잖아? 있다고 생각하면 돼" 등 패러디도 쏟아지고 있다. 손흥민은 평소에도 긍정적인 태도로 유명하다. 축구 국가대표팀 내 불화설이 불거진 후인 지난달 16일, 구단 토트넘과의 인터뷰에서 손흥민은 "힘든 한 주였지만 동료 선수들과 팬들, 코칭스태프들 모두 기운을 북돋아줬다"며 "덕분에 긍정적인 쏘니(손흥민)로 돌아올 수 있었다"고 했다. 한편 태국축구협회는 손흥민을 위해 26일 예선 4차전이 열린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 잔디를 교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스타디움의 잔디 전면 교체는 26년 만이다. OSEN에 따르면 태국축구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토트넘이 태국에 왔을 때 폭우가 쏟아져 경기가 중단된 적이 있다. 당시 '이러다 쏘니가 다신 태국에 안 온다'는 위기감이 퍼졌다"며 "그래서 많은 예산을 투자해 그라운드를 싹 정비했다"고 밝혔다.

12년 만의 류현진 대전 등판 날 "마이바흐에서 그 분 내리셨다"

한동안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29일 한화이글스의 2024 KBO리그 정규시즌 홈 개막 경기가 열린 대전 이글스 파크에 '깜짝' 등장했다. 그가 야구장에 모습을 드러낸 건 2018년 10월 넥센(현 키움)과 플레이오프 1차전 이후 약 6년 만이다. 29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김 회장은 이날 오후 4시 30분쯤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 파크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도 '김 회장이 마이바흐에서 내리는 모습을 봤다'거나 '일찌감치 김 회장이 VIP석에 나타났다'는 등의 목격담이 이어졌다. 특히 이날은 12년 동안 미 메이저리그(MLB)에서 뛰다 올 시즌을 앞두고 고향팀 한화 이글스로 복귀한 류현진 선수가 등판하는 '뜻깊은' 경기다. 한화가 5연승에 도전하는 가운데 류 선수는 시즌 두 번째 선발로 마운드에 오른다. 이날 경기는 주말 3연전 첫 번째 경기로 치러진다. 홈팬들 앞에 첫선을 보이는 날이라 팬들의 반응도 뜨겁다. 주말 3연전 경기는 이미 다 팔렸다. 한화도 불꽃놀이 등 각종 이벤트를 단단히 준비해 뒀다. 한화 관계자는 "김승연 회장이 이날 경기 관람에 나선 것이 맞다"며 "경기 마무리까지 자리를 지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의 야구 사랑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한화이글스 프런트가 자유계약선수(FA)인 이범호(현재 기아 타이거즈 감독) 선수를 놓치자 2011년 프런트를 전면 교체하고 직접 잠실야구장을 방문한 김 회장이 "김태균 잡아올게"라고 발언한 게 대표적이다. 2018년 한화이글스가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하자 대전 이글스파크 전 좌석에 장미 1만3,000여 송이를 사비로 선물하기도 했다. 앞서 17일에는 김 회장이 장인 고(故) 서정화 전 내무부 장관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1호실을 찾아 조문하고 한밤중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 측은 "김 회장이 종종 회사로 출근할 정도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