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윤 대통령 "북한 또 영토 침범 시 9‧19 남북군사합의 효력 정지 검토"

입력
2023.01.04 11:30
수정
2023.01.04 13:36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국토교통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국토교통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북한이 다시 우리 영토를 침범하는 도발을 일으키면 9‧19 남북군사합의 효력 정지를 검토하라"고 국가안보실에 지시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대통령은 오늘 국가안보실과 국방부, 합참, 국방과학연구소로부터 무인기 대응전략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감시정찰 전자전 등 합동 드론부대 창설 △연내 소형드론 대량생산할 체계 구축 △연내 스텔스 무인기 생산 개발 박차 △신속한 드론 킬러 체계 개발 등 4가지 지시사항을 전달했다.

김 수석은 "오늘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 도발에 대한 비례적 수준을 넘는 압도적 대응 능력을 국군에 주문한 것"이라며 "확고한 안보 대비태세를 강조하고, 무엇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국군 통수권자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현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