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드레스코드' 맞춘 윤 대통령 부부, 신년음악회 참석… 소외계층 초청도

입력
2023.01.04 22:24
수정
2023.01.04 22:28
구독

4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신년음악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안내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서재훈 기자

4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신년음악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안내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문화예술인을 만나 새해 덕담을 나누고 신년음악회에 참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경제 위기로 지친 국민의 마음을 달래준 문화 예술인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사회 소외계층을 위로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3년 문화예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외국 다자회의에 가보면 많은 나라 정상들이 우리나라와 뭔가를 도모하고 싶어 하는데 우리나라 문화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며 사례로 BTS(방탄소년단)를 지목했다. 이어 "우리가 산업만 크고 문화 예술의 수준이 떨어졌다면 아마 우리를 많이 무시했을 것"이라며 "그런데 정말 한국의 내공에 대해 나름 굉장히 존중하고 인정하는 분위기를 제가 많이 느꼈다"고 자랑스러워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에서 많이 도와드리지 못했는데 여러분이 이렇게 국격을 많이 키워주고 국민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정서와 문화의 깊이를 심어줘서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분하지는 못하겠지만 최선을 다해 여러분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어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 여는 새해, 2023 신년음악회'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녹색 넥타이를 착용했고, 김 여사는 녹색 드레스를 입는 등 옷차림을 맞췄다. 특히 윤 대통령은 착석 전에 관객을 향해 손을 흔들며 인사하며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신년음악회에는 발달장애를 앓는 화가 김현우씨를 비롯해 소설가 정보라, 판소리 명창 안숙선, 소프라노 조수미, 판소리꾼 배일동, 가수 윤형주 등 문화예술인이 함께했다. 이 외에도 윤 대통령 부부가 장애 예술인, 자립 준비 청년, 산재 근로자 가족 등 사회 소외계층을 초청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