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수술비가 쌍꺼풀의 절반인 현실에선 외과 의사 부족 해결 못해”

입력
2023.01.16 18:30
21면
구독

[인터뷰] 신응진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신응진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순천향대 부천병원 제공

신응진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순천향대 부천병원 제공

“얼마 전 시행된 전공의(레지던트) 지원에 외과 지원자는 몇 년째 정원의 70%밖에 되지 않습니다. 가장 흔히 이뤄지는 충수돌기(맹장)나 치질 수술비가 쌍꺼풀 수술비의 절반도 되지 않은 현실을 개선하지 않는 한 ‘외과 의사 부족 사태’는 해결하기 어렵지요.”

신응진 대한외과학회 이사장(순천향대 부천병원장ㆍ대장항문외과 교수)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의대생들이 외과를 기피하는 것은 수련 과정이 힘든 데다 개원조차 어렵고 의료 분쟁에 시달려야 하는 등 미래가 어둡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대한외과학회는 1947년에 창립돼 16개 분과 학회와 7개 연구회, 8,000여 회원을 가진 대한민국 외과 의사를 대표하는 의학 학술단체다.

신 이사장은 “요즘 전공의들은 이전처럼 사명감이나 보람 등으로 움직이지 않기에 일한 만큼 적절한 보상과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줘야 외과를 많이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신 이사장은 “외과 의사 부족 사태를 해결하려면 △지역 수가제 도입 △행위별 수가제(fee-for-serviceㆍ의료인이 제공한 치료 행위 등에 값을 매겨 진료비를 주는 제도) 변경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같은 제도적 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했다.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외과가 좋아서 지원하는 전공의가 전체의 5% 정도 됩니다. 이들마저 무너지면 10년 뒤 우리나라는 수술할 수 없는 지경이 될지 모릅니다. 이들 외과 전공의가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뛰어나 외과 의사로 자랄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도 인프라가 열악한 지방 근무는 꺼립니다. 그래서 지방 근무를 하거나, 야간 근무나 응급 수술을 할 때 혜택을 주자는 게 ‘지역 수가제’입니다. 또한 현재의 행위별 수가제로는 외과를 비롯한 필수의료과의 열악한 현실을 타개할 수 없으므로 필수의료과만이라도 새로운 수가 제도를 도입하고, 주류세ㆍ담배세 일부를 필수의료 지원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신 이사장은 “외과 전공을 꺼리는 것도 문제이지만 7개 세부 분과(소아외과ㆍ상부위장관외과ㆍ대장항문외과ㆍ혈관외과ㆍ간담췌외과ㆍ유방외과ㆍ갑상선내분비외과) 가운데 소아외과 등 일부 ‘기피 진료과’는 더 어려운 게 현실이며 대책을 당장 내놓지 않으면 조만간 이들 분과들의 진료 체계가 붕괴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게다가 외과가 7개 세부 분과로 나눠져 있어 종합병원의 외과 의사 부족을 심각하게 만든다는 얘기가 있어 이 제도를 계속 유지하는 게 과연 적절한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얼마 전 대형병원 간호사의 목숨을 앗아간 뇌동맥류 파열의 경우 최소 6명의 의료진이 머리를 열어 5, 6시간 동안 수술(클립결찰술)을 시행하는데 수술 수가(377만 원)가 쌍꺼풀 등 미용 시술 비용보다 못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누가 필수의료 의사가 되려고 지원하겠느냐”며 씁쓸한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