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사도광산 세계유산 재신청에 일본 공사 초치

입력
2023.01.20 14:40
수정
2023.01.20 14:45
4면
구독

외교부 "사도광산 세계유산 재신청 유감"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정부가 20일 일본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재추진과 관련해 주한 일본대사관 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일본 니가타현에 위치한 사도광산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이 이뤄진 곳이다. 일본은 지난해 2월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했지만 유네스코는 추천서 미비 등을 이유로 심사하지 않았다.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로 나미오카 다이스케 주한 일본대사관 공사를 대사대리 자격으로 초치했다.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는 일시 귀국해 서울에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정식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 20일 오후 주한 일본대사 대리인 나미오카 다이스케 경제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정식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 20일 오후 주한 일본대사 대리인 나미오카 다이스케 경제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는 이에 앞서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는 2015년 등재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 조치가 충실히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유사한 배경의 사도광산을 또다시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근대산업시설 등재 시 일본 스스로 약속한 후속 조치와 세계유산위원회의 거듭된 결정부터 조속히 이행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며 "우리 정부는 전시 강제노역의 아픈 역사를 포함한 전체 역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와 함께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가 밝힌 후속 조치는 일본 정부가 지난 2015년 군함도를 포함한 일본의 메이지 시대 산업시설 23곳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조선인 강제노역과 희생자 발생 등의 사실을 알리는 조치를 약속한 것을 이른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이날 NHK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나가오카 게이코 일본 문부과학장관은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정식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다시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정승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