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외무장관 '독도 일본 영토' 망언에 "즉각 철회하라" 항의

입력
2023.01.23 19:20
구독

외교부 전경. 연합뉴스.

외교부 전경. 연합뉴스.

정부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장관이 '독도 영유권'을 거듭 주장한 데 대해 "강력 항의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23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하야시 장관은 국회 외교연설에서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명칭)는 역사적 사실로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게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에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이라며 "독도에 대한 어떤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록 재추진과 관련해 "일본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와 세계유산위원회의 거듭된 결정부터 조속히 이행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외교부가 언급한 후속 조치는 일본 정부가 지난 2015년 군함도를 포함한 일본의 메이지 시대 산업시설 23곳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조선인 강제노역과 희생자 발생 등의 역사적 사실을 알리는 조치를 약속한 것을 말한다.

우태경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