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용주골 강제 폐쇄 강공에 성매매 종사자 반발 움직임

입력
2023.01.26 21:00
19면
구독

"일방적 폐쇄 안 돼" 집회 신고 내기도
파주시 "타협 없다, 경찰과 업무협약"

26일 파주읍 연풍문화극장에서 열린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업무협약식장. 시민들 뒤로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독자 제공

26일 파주읍 연풍문화극장에서 열린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업무협약식장. 시민들 뒤로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독자 제공

경기 파주시가 성매매 집결지인 ‘용주골’을 올해 안에 폐쇄키로 하고 행정절차에 돌입하자, 성매매 업소 종사자들이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6일 파주시와 파주경찰서 등에 따르면, 용주골 성매매 업소 관계자와 종사자 수십 명은 이날 파주시의 강제 폐쇄조치에 맞서 반대 집회를 열기로 했다. 혹한의 날씨 탓에 급작스럽게 집회는 취소했지만, 종사자들은 향후 용주골 폐쇄 반대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종사자들은 파주시에 용주골 폐쇄를 반대하는 민원을 계속 넣고 있다. 업소 관계자는 “파주시가 대책 없이 용주골 폐쇄를 강행해 종사자들이 생계 위협에 내몰리고 있다”며 “강제 단속은 (집장촌) 종사자들이 더욱 은밀한 곳으로 유입돼 음성적인 신·변종 성매매 업소만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성매매 업소 집결지인 파주 용주골 일대. 파주시 제공

성매매 업소 집결지인 파주 용주골 일대. 파주시 제공

하지만, 파주시는 강경한 입장이다. 시는 “6·25전쟁 이후 미군기지 주둔으로 형성된 용주골은 2004년 성매매방지특별법 시행 이후 20년 가까이 흘렀지만, 아직도 70개 업소(종사자 150여 명)가 영업 중”이라며 “2019년 이후엔 업소가 20개 가까이 증가해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시는 이날 파주경찰서, 파주소방서와 함께 업무협약을 맺는 등 성매매 집결지 강제 폐쇄를 위해 후속 절차를 진행했다. 시는 협약에 따라 불법 용도변경 등 건축법 위반 사항을, 경찰은 성매매 관련 집중 수사를, 소방은 화재예방을 위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협약식 이후 이들 3개 기관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여성 인권 회복을 바라는 취지에서 성매매 집결지 현장을 걷는 행사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용주골 일대는 2015년 8월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돼 철거될 예정이었으나, 재개발이 늦어지면서 오히려 성매매 업소가 확산해가고 있다”며 “저항이 있는 게 사실이지만, 여성 종사자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면서 일체의 타협 없이 연내 폐쇄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