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회장 후보에 이원덕ㆍ신현석ㆍ임종룡ㆍ이동연 4파전

입력
2023.01.27 18:09
수정
2023.01.27 18:13
10면
구독

내외부 인사 두루 후보에, 내달 초 최종 확정
노조, '관치 논란' 임종룡 반대 집회 예고

우리금융그룹 전경. 우리금융그룹 제공

우리금융그룹 전경. 우리금융그룹 제공

우리금융그룹 차기 회장 경쟁 구도가 ‘4파전’으로 압축됐다. 내부 출신과 외부 출신 인사가 마지막까지 치열한 각축전을 벌일 전망이다.

27일 우리금융 이사회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2차 회동을 하고 1차 후보군(롱리스트)에 오른 7명 중 2차 후보군(쇼트리스트)으로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신현석 우리아메리카법인장,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이동연 전 우리FIS 대표 4인을 선정했다. 3시간에 걸친 토론을 통해 전문성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 도덕성, 업무경험, 디지털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임추위는 설명했다.

현직에 있는 내부 출신과 전직을 포함한 외부 출신이 각각 2명씩 선택돼 균형을 맞췄다. 전통적인 방식대로 한일은행과 상업은행 출신의 안배가 이뤄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쇼트리스트에 오른 4인 가운데 이 행장과 이 전 대표는 한일은행, 신 법인장은 상업은행 출신이다. 임추위는 네 후보를 대상으로 내달 1일 심층면접, 3일 추가 면접을 진행한 뒤 최종 후보 1명을 추천할 방침이다.

정통 관료 출신인 임 전 위원장이 예상대로 쇼트리스트에 오르면서 관치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우리금융노조 협의회는 이날부터 매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임 전 위원장의 회장 선임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강유빈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