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러시아와 무기 거래는 낭설… 美, 재미없는 결과 직면할 것"

입력
2023.01.29 16:00
수정
2023.01.29 16:05
6면
구독

대미 국장 담화 통해 '북러 무기거래설' 부인
김여정, 이틀 전엔 美의 우크라이나 지원 비난
전문가 "러시아와 연대 강화, 존재감 어필 목적"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평양 조선중앙방송=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평양 조선중앙방송=뉴스1

북한이 29일 미국이 제기한 러시아와의 무기거래설에 대해 "낭설"이라고 강력 부인했다. 우크라이나에 전차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미국을 비난한 지 이틀 만이다.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은 우리 국가를 상대로 자작 낭설을 계속 퍼뜨리며 집적거리다가는 정말로 재미없는 결과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불법 무도', '엄중 도발' 등 거친 언사로 미국을 정조준했다. 반면 미국은 위성촬영 사진을 근거로 북러 간 무기거래 의혹을 주장하고 있다.

앞서 27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미국의 우크라이나 전차 지원을 규탄하면서 "러시아를 파멸시키기 위한 대리전쟁을 확대해 패권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흉심에 따른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을 포괄적으로 지적하며 미국의 압박에 밀리지 않겠다는 북한의 결의를 강조한 셈이다.

이에 권 국장은 바통을 이어받아 "미국이 러시아의 정당한 안전 이익을 침해하며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동진을 계단식으로 추진하지 않았더라면, 오늘과 같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일어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강변했다. 무기거래설에 초점을 맞춰 이를 적극 부인하며 미국과 나토의 밀착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담겼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김 부부장 담화에는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대한반도 정책과 같은 선상에서 불법적이라고 국제사회에 호소하려는 의도가 담겼다"고 분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권 국장의 담화에 대해 "김여정 담화에서 북러 간 무기거래를 언급하지 않아 이를 인정하는 것으로 비치는 부분에 대한 여론의 흐름을 차단하려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그간 북한은 담화를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두둔해왔다. 지난해 10월 조철수 외무성 국제기구국장은 러시아의 돈바스 지역 점령을 지지하기도 했다. 홍 실장은 이 같은 일련의 담화에 대해 "동북아에서 러시아를 상대로 북한의 존재감을 강하게 호소하고 현재 북한이 처한 상황에서 러시아의 지원, 나아가 중국과의 직·간접적 협력을 견인하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