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브뤼셀 EU 정상회의 간다"… 개전 이후 두 번째 해외 방문

입력
2023.02.07 08:41
수정
2023.02.07 21:08
17면
구독

EU "젤렌스키 정상회의 초청"
"극비리 진행 중" 보도 잇따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가운데)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열린 유럽연합(EU)·우크라이나 정상회담에서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오른쪽)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키이우=AP 뉴시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가운데)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열린 유럽연합(EU)·우크라이나 정상회담에서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오른쪽)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키이우=AP 뉴시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오는 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럽연합(EU) 특별 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방문이 성사되면 러시아와의 전쟁 이후, 작년 12월 미국 방문에 이은 두 번째 해외 일정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EU 정상들에게 우크라이나의 신속한 EU 가입을 촉구하는 한편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 일간지 라스탐파는 EU 소식통을 인용해 젤렌스키 대통령이 9일 브뤼셀에 도착한 뒤 EU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유럽의회에서 연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U는 9, 10일 양일간 브뤼셀에서 특별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이미 일정을 예고한 상태다.

로베르타 메촐라 유럽의회 의장의 대변인은 관련 질의에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지만, 다른 EU 소식통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연설을 위한 준비 작업이 이미 진척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AFP통신도 EU가 젤렌스키 대통령을 브뤼셀에서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EU 정상들을 만나고 유럽의회에서 연설할 예정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EU와 우크라이나 양측 모두 이날 오후 현재까지 관련 보도에 대해 별도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다만 바렌드 레이츠 EU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젤렌스키 대통령이 향후 열리는 EU 정상회의에 직접 참석해달라고 초청했다"며 "보안상 이유로 추가적인 정보는 제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번에 브뤼셀을 찾는다면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첫 방문이 된다. 작년 12월 미국 방문을 포함하면 젤렌스키 대통령의 전쟁 후 두 번째 해외 일정이다.

또 지난 3일 우크라이나에서 EU·우크라이나 정상회담이 개최된 지 일주일이 채 안 돼 EU 지도부와 젤렌스키 대통령은 다시 회동하게 된다. EU 가입 후보국으로서 정식 일원으로 조속히 합류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젤렌스키 대통령 입장에서는 EU의 '심장' 격인 브뤼셀에서 회원국들에 신속한 가입 협상 진행을 위한 결단을 촉구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지원을 강력히 호소할 전망이다.

권영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