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행정관 '김기현 홍보물' 전파 요청 논란... 전대 막판 변수로 부상

입력
2023.03.06 19:00
수정
2023.03.06 19:02
6면
구독

안철수·천하람·황교안 "김기현 후보 사퇴" 일제히 요구
안철수는 "공무원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법적 조치"
대통령실 "특정 후보 언급 없었다" 김기현 "위법 아냐"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후 간담회장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후 간담회장을 나서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3·8 전당대회를 이틀 앞둔 6일 대통령실 행정관이 당원에게 김기현 후보 홍보물 전파를 요청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전대 막판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이라며 김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안 후보는 특히 대통령실 전대 개입 논란을 전면에 내세우며 대통령실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전대 결과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안철수 "답변 없으면 법적 조치"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이 당원으로 하여금 김 후보 지지와 홍보 활동을 하도록 부탁하는 녹취까지 나왔다"며 "정당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헌법 제7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중대한 범법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실에 △누가 지시했는지 △어떤 사람들이, 몇 명이나 가담했는지 △어떻게 책임을 물을 것인지 답하라며 "오늘 중으로 분명한 답변을 내놓지 않는다면 법적 조치가 뒤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 안 후보 지지자인 한 당원은 이날 서울 용산경찰서에 대통령실 관계자를 고발했고, 안 후보는 "선거캠프 차원에서 고발할 수 있다"고 했다.

이날 경향신문이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A씨는 한 당원에게 "김기현 대표 뭐 이런 방이 하나 있는데, 거기 뭐 콘텐츠 올라가 있으면 뭐 그런 것도 좀 봐주시고, 좀 전파하실 (채팅)방 있으면 전파도 좀 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속한 단체 대화방에서 김 후보 지지 및 안 후보 비방이 있었다는 그간 의혹에 이어 대통령실 참모가 직접 선거운동을 한 정황까지 추가된 것이다.

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민의힘 동작을 나경원 당협위원장 사무실에서 열린 동작을 당원간담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민의힘 동작을 나경원 당협위원장 사무실에서 열린 동작을 당원간담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대통령실 "전대에 개입시키지 말라" 일축

안 후보는 이에 대해 "대통령실이 전대에 개입한다면 내년 총선에서도 개입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범법이 발생하고 공천 파동이 재연된다면 도대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대표 슬로건인 '공정과 상식'을 수차례 언급하며 "공정과 상식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 대통령의 어떤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후보들도 총공세에 나섰다. 천하람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의혹에 상당한 실체가 있어 보인다"며 "철저한 감사를 통해 관련 책임자들을 즉각 징계해야 한다"고 했다. 황교안 후보 역시 "책임은 이 사람 저 사람 끌어들여서 무리하게 추진한 김 후보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전대 개입 의혹을 부인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관련자가 채팅방에서 특정 후보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없고, 국정 홍보와 관련해서 언급은 있었다고 들었다"며 "전대에 더 이상 대통령실을 개입시키지 말라"고 경고했다. 다만 녹취록에 행정관의 '전파 요청' 발언이 등장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김 후보도 "사실관계가 어떤지 자세히 모른다"면서도 "공무원이라고 하더라도 단체 톡방에 들어가서 활동하는 것 자체가 금지돼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활동 자체를 위법이라고 할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반김기현' 여론 구심점 되나... 전대 이틀 전이라 영향 제한적일 수도

전대 막판에 불거진 이번 변수가 전대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문제를 처음 제기한 안 후보 측은 김 후보가 앞서가는 전대 판도를 흔들 마지막 기회로 여기는 분위기다. 안 후보 측은 대통령실의 입장 표명이 없으면 법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해 이슈를 계속 끌고 나간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개입 의혹이 '윤심' 논란으로 번지면 '반김기현' 여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전날까지 당원의 47.51%가 투표를 마친 시점에 의혹이 불거져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손영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