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보다 빨라진 대중교통 노 마스크...의무 없애도 쓸 거라는 판단

입력
2023.03.09 16:14
수정
2023.03.09 16:19
1면
구독

중대본, 내주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 발표
5월쯤 예상한 의무 조정 시기 당겨져

9일 오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 승강장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닌데도 거의 다 마스크를 쓰고 있다. 뉴시스

9일 오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 승강장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닌데도 거의 다 마스크를 쓰고 있다. 뉴시스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기가 예상보다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5월 초를 예상했던 정부는 다음 주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 시기를 구체화한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9일 "실내 마스크 의무 1단계 조정 이후 1개월 정도 방역 상황을 살펴보고 그동안 제기된 민원 등을 고려해 대중교통 내 의무 해제를 전문가와 검토했다"며 "다음 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논의를 거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지난 1월 30일 1단계 조정을 통해 '권고'로 전환됐다. 의료기관과 약국,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장애인복지관 등 감염취약시설, 버스·철도· 여객선·택시·항공기 등 대중교통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착용 의무가 사라졌다.

앞서 정부는 방역 조치 전면 해제 시기를 다음 달 말에서 5월 초로 예상했다. 그때쯤 세계보건기구(WHO)의 제15차 긴급위원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WHO가 3년 넘게 유지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해제하면 실내 마스크 2단계 조정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지영미 질병청장도 지난달 언론 간담회에서 "실내 마스크 전면 해제와 확진자 7일 격리 등은 WHO의 비상사태 해제 뒤 결정할 방침"이라고 했다.

정부가 남은 실내 마스크 의무를 대중교통부터 풀기로 한 것은 코로나19 유행이 안정적이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 대중교통 역시 의무 해제의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지난 7일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서도 다수의 전문가가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에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중대본은 자문위 논의 및 관계 부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행 시기를 확정하기로 했다.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벗게 되면 의료기관·약국, 감염취약시설에만 착용 의무가 남는다. 방대본 관계자는 "현시점의 실내 마스크 의무 전면 해제에 대해서는 자문위 내에서도 이견이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김창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