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 알리려 회고록 출간?"…이인규 향한 후배 검사들 시선은 싸늘

입력
2023.03.18 04:30
5면
구독

24일 출간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 회고록
'박연차 리스트' '노무현 수사' 등 내용 담아
검사들 "일방 주장에 분열과 갈등만 초래"
이인규 "공소시효 완성…정치 생각 없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갑제닷컴 사무실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앙수사부장이 출간한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 회고록이 놓여 있다. 뉴시스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갑제닷컴 사무실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앙수사부장이 출간한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 회고록이 놓여 있다. 뉴시스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사건의 진실을 알리겠다"며 회고록을 발간했지만, 정작 검찰 내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개인의 명예회복을 위해 전직 수사팀 주장을 일방적으로 내세우고 있다"는 평가와 "또 다른 대립과 분열, 갈등만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 전 부장은 17일 한국일보 통화에서 "숙제를 마친 기분"이라며 회고록 발간의 소감을 밝혔다. 그는 24일 발간하는 532쪽 분량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조갑제닷컴)에서 218쪽을 할애해 자신이 수사를 지휘했던 노 전 대통령 사건을 다뤘다.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 사건 공소시효 완성에 맞춰 회고록을 출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언젠가는 진실을 밝혀야 되겠다 싶어 (개인적으로) 기록한 자료와 업무일지 등을 토대로 5년 전부터 쓰기 시작했다"며 "2월 21일 공소시효 만료일 후에 출간하려고 생각해왔다"고 했다. 덧붙여 "정치할 생각도 없고, 정권이 바뀌지 않았더라도 출간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조계 반응은 그러나 우호적이지 않다. "괜한 분란을 일으킨다"는 비난 여론이 우세하다. 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가벼움의 발로(發露)"라고 꼬집으며, 출간 뒤에 숨겨둔 '정치적 의도'를 의심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을 죽인 것은 문재인 변호사"라고 주장하는 등 책의 상당 분량을 문 전 대통령 비판에 할애한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친정인 검찰 내부 반응은 더욱 미덥잖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종결된 사건을 끄집어내는 것은 검찰에 몸담았던 법조인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취지다. 이 전 부장은 서문에 "검찰 후배들이 검사의 길을 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지만, 정작 후배들은 "차라리 제목에서 '검사였다'는 말을 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도권 검찰청 소속의 한 부장검사는 "책을 출간한 것은 개인적 이익일 뿐 검찰 조직을 생각한 건 아니라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법적 공방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노 전 대통령 서거로 법정으로 가지 못했던 수사 기록과 내용이 공개됐기 때문이다. 이 전 부장은 "사실만 얘기했고, 모두 입증할 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나 개인적 주장도 적지 않아 공무상비밀누설이나 사자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될 가능성도 있다. 노 전 대통령이 2007년 봄 청와대 관저 만찬에서 왼손을 치켜들며 "박 회장, 지난번 보낸 시계가 번쩍번쩍 좋은 시계입디다"라고 말했다는 등 일부 내용은 노 전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을 깎아내리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다만 그간의 '억울함'을 책으로 표출한 것이라는 우호적 평가도 일부 있었다. 수도권 검찰청의 한 부장검사는 "노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라는 이유로 정치적 핍박을 받아왔다는 억울함과 특히 지난 정권에서 당한 공격에 대응하는 '소회' 정도로 봐도 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인다'는 비판에 대해 "제가 죽인 게 아니다. 책을 다 읽어보고 누가 죽였는지 판단하시라"고 날 선 반응을 보였다.

강지수 기자
김영훈 기자
박준규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