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기소에 "이제 검찰의 시간 끝났다" 자신감

입력
2023.03.22 10:52
수정
2023.03.22 11:23
구독

대북송금 연루 의혹엔 "檢 사건조작 점입가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며 원고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며 원고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자신에 대한 검찰의 기소 방침에 대해 "이제 검찰의 시간이 끝나고 법원의 시간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일방적으로 피의 사실을 흘리는 국면이 끝나고, 양측 주장이 균형 있게 다뤄지는 재판 국면으로 넘어갔다는 자신감의 표명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이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정해놓고 기소하기로 했던 검찰이 다만 시간을 지연하고 온갖 압수수색쇼, 체포영장쇼를 벌이면서 시간을 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이제 그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고 이미 정영학 녹취록에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며 무죄를 자신했다. 이어 "당시 (정영학 회계사 등에 의해) 수없이 많은 대화와 통화들이 녹음됐는데, 만약 그 당시 정진상 정책실장이 뇌물을 받고 그들에게 매수됐다면 그들로서는 최대의 성과를 거둔 것"이라며 "그런 중요한 성과가 (정영학 녹취록에) 녹음된 대화나 통화에 하나도 없을 수가 있나. 상식적으로 있기 어려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장동에서 이익을 본 것은 다 전직 검사들"이라고 겨냥했다.

그는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쌍방울 대북송금 연루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의 사건 조작이 점입가경"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북한에 건너간 500만 달러는 쌍방울 측이 자체적으로) 대북경제협력사업의 계약금으로 지급한 것이라는 문서도 있다"면서 "이 문서로 확인된 명확한 증거와 (김성태 전 회장 등) 범죄자들이 하는 조작된 진술 중 어떤 것이 맞는 얘기겠느냐"고 반문했다. 쌍방울 측의 대북송금은 경기도와 무관하게 자체 사업을 위한 행위였으며,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돈을 보냈다는 김 전 회장 등의 주장은 검찰의 회유로 조작된 진술이라는 것이다.

이성택 기자
김종훈 인턴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