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인상은 생존 문제"... 31년 만의 총파업에 독일 교통 '올스톱'

입력
2023.03.28 16:00
구독

노조 "물가 상승 탓 임금 인상 필수"
협상 국면 '경고' 파업... 사측 "무리"

독일 함부르크의 기차역이 27일 공공운수부문 노동조합의 총파업으로 한산한 모습이다. 함부르크=로이터 연합뉴스

독일 함부르크의 기차역이 27일 공공운수부문 노동조합의 총파업으로 한산한 모습이다. 함부르크=로이터 연합뉴스

독일의 항공과 해운, 열차 등 교통이 27일(현지시간) 한꺼번에 멈춰 섰다. 독일 공공운수부문 노동조합이 '24시간 총파업'에 나선 결과다. 노조는 "높은 물가상승률 때문에 기존 임금으로는 삶을 지탱할 수 없다"며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파업은 임금 협상 과정에서 사용자를 압박하기 위한 '경고 파업'이었다. 이에 파업에 따른 교통대란은 하루에 그쳤다. 그러나 향후 사측과의 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노동계가 추가 파업에 나설 가능성이 커 독일 정부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4시간 경고 파업"… 독일 전역 항공·열차 '중단'

독일 언론 도이체벨레(DW)와 차이트 등에 따르면, 독일 철도교통조합 EVG와 공공서비스노동조합연합 베르디 소속 조합원 43만 명이 이날 0시부터 24시까지 파업에 참여했다. 사용자가 각기 다른 공공운수부문 노조들이 힘을 합쳐 파업한 건 이례적이다. 베르디는 "31년 만의 대규모 파업"이라고 밝혔다.

이로 인해 독일 전역의 교통은 사실상 마비됐다. 수도 베를린을 제외한 프랑크푸르트, 뮌헨, 함부르크 등 독일 전역의 공항에서 항공편이 대거 취소됐다. 공항공사연합은 "38만 명의 이용객이 피해를 봤다"고 전했다. 독일 최대 항구인 함부르크항에서는 대형 선박의 입출항이 중단됐다. 독일 장거리 열차도 운행을 멈췄다. 16개주(州) 가운데 7곳에선 버스와 트램,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올스톱'됐다. 독일 국영 철도회사 도이체반은 "버스와 기차에 의존하는 수백만 명의 승객이 과도한 파업으로 고통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파업으로 대체 교통편인 자동차 이용량이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나, 도로 교통은 비교적 원활했다. 며칠 전부터 파업이 예고됐던 터라, 많은 이들이 재택근무 등 제도를 활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독일 최대 공항인 프랑크푸르트 공항이 27일 공공운수부문 노동조합 총파업으로 텅 비어 있다. 프랑크푸르트=AFP 연합뉴스

독일 최대 공항인 프랑크푸르트 공항이 27일 공공운수부문 노동조합 총파업으로 텅 비어 있다. 프랑크푸르트=AFP 연합뉴스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임금 상승은 No"… 이유 있는 파업

공공운수부문 노조가 일제히 파업에 나선 건 급격한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도 임금 협상은 지지부진한 탓이 크다. 턱없이 높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임금 협상이 진행돼야 하지만, 사용자 측이 노동계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 있는 데 따른 결과라는 얘기다.

베르디는 '10.5% 인상 또는 월 500유로(약 70만 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EVG도 '12% 인상 또는 최소 650유로(약 91만 원)의 월급 인상'을 주장한다. 지난해 독일 물가상승률(6.9%)을 감안해 정한 가이드라인이다. 그러나 사측이 제시하는 건 '5% 수준의 임금 인상'에 불과하다. EVG는 "이번 파업은 고용주의 태도에 노조가 얼마나 분노했는지를 보여 주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특히 노조는 "협상 국면에서 추가 파업에 나설 수도 있다"고도 경고했다. 정부도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낸시 페저 독일 내무장관은 "(노조를 포함한) 많은 이들이 높은 에너지 비용과 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함께 좋은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들도 노조 파업에 수긍하는 모습이다. 여론조사기관 유고브에 따르면, 응답자 55%가 '파업이 정당하다'고 답했다. '정당하지 않다'는 응답은 38%에 그쳤다.

베를린= 신은별 특파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