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전원' 두고 격해진 반발...뒤늦게 교원 양성체계 의견 수렴 나선 교육부

입력
2023.03.29 17:32
수정
2023.03.29 17:36
구독

8월까지 추진 방안 시안, 연말 확정
여론 감안 당초 계획보다 '후퇴'

26일 전국 19개 교대·사범대 학생 1,500여 명이 서울 중구 시청역에서 교육부 정책에 반대하는 집회 뒤 '교육전문대학원 철회'가 적힌 피켓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제공

26일 전국 19개 교대·사범대 학생 1,500여 명이 서울 중구 시청역에서 교육부 정책에 반대하는 집회 뒤 '교육전문대학원 철회'가 적힌 피켓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제공

교육전문대학원(교전원) 도입에 예비 교원 등 교육 주체들이 강하게 반발하자 교육부가 교원 양성 체계 개편을 위한 의견 수렴에 나선다.

교육부는 30일 제1차 교원역량혁신 추진위원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새로 구성된 추진위는 현장 교원, 교육청 공무원, 교원단체 추천자, 학계·연구계·민간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추진위에 대해 "교원 양성·임용부터 자격·연수·평가·승진·보수 등 교원 정책 전반에 걸쳐 숙의 과정을 거친 뒤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위에서 논의할 핵심 사안은 교원 양성 체계다. 교육부는 지난 1월 5일 발표한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통해 현행 교대와 사범대 체제를 교전원으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내달 중 교전원 시범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상반기에 시범학교 두 곳을 선정, 연내 시범 운영에 들어가는 게 당초 계획이었다.

하지만 예비 교원인 교·사범대 학생들이 "현장 의견 수렴 없이 교원 감축을 위한 꼼수를 쓰고 있다"며 거세게 반발하는 등 교육계 여론이 악화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1월 26일~2월 9일 현직·예비 교원, 학부모, 교수 등 3만1,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1.5%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지난 26일 전국 19개 교대·사범대 학생 1,500여 명은 서울 중구 시청역에서 집회를 열고 "교전원을 도입하고 기간제 교사 채용을 확대하는 교육부 정책은 공교육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같은 반발 여론을 감안해 밀어붙이기 대신 현장 의견을 먼저 듣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교육부는 의견 수렴을 강조할 뿐 교전원 도입 보류나 철회 여부는 결정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향후 추진위 논의와 함께 설문조사, 정책연구, 토론회, 국가교육위원회와의 협의 등을 거쳐 8월까지 교원역량혁신 추진 방안 시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종안은 시안에 대한 공청회를 진행한 뒤 올해 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김경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