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로 여신도 선발해 세뇌까지... JMS 정명석 성폭행 조력자 8명 기소

입력
2023.05.03 15:00
수정
2023.05.03 16:09
10면
구독

2인자 '정조은'과 민원국장 구속기소
정조은은 공동정범으로 준유사강간죄 적용
조력자 대부분은 JMS 내 '신앙스타' 출신

JMS 정명석의 여신도 성폭력 범행 구조도. 대전지검 제공

JMS 정명석의 여신도 성폭력 범행 구조도. 대전지검 제공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총재 정명석의 여신도 성폭행 사건 공범인 '2인자' 정조은(본명 김지선·44)씨 등 조력자 8명이 기소됐다. 이들은 외모를 기준으로 여신도를 선발해 세뇌까지하면서 정명석의 성범죄에 가담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지검 특별수사팀(부장 김지혜)은 김씨를 준유사강간 혐의로, JMS 민원국장 정모(51)씨를 준유사강간방조 혐의로 각각 구속기소했다고 3일 밝혔다.

검찰 수사 결과, 김씨는 홍콩 국적 여신도 A(29)씨에게 정명석을 '메시아'로 칭하며 정명석의 말과 행동을 거부하지 못하도록 세뇌했다. 이어 2018년 3, 4월쯤 A씨에게 잠옷을 건네주며 "여기서 주님을 지키며 잠을 자라"고 지시해 정명석의 유사강간 범행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씨가 정명석의 성폭행 범행에 가담한 경위와 역할을 볼 때 공동정범으로 판단하고 방조 혐의가 아닌 준유사강간 혐의를 적용했다.

민원국장 정씨도 2021년 9월 초 정명석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호소한 A씨에게 "그것이 하나님의 극적인 사랑이다"라고 말하며 세뇌하고, 같은 달 14일, 항거불능상태가 된 A씨를 정명석에게 데려간 혐의를 받고 있다. 정씨는 정명석이 범행을 하는 동안 밖에서 대기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또 정명석의 성범죄를 돕거나 가담한 국제선교국장과 수행비서 등 JMS 간부 4명도 강제추행 방조, 준강간 방조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 이들은 국내외 여신도를 대상으로 '신앙스타'를 선발·관리하면서 정명석의 범행을 돕거나 통역을 하고, 방 밖에서 지키는 등 조력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신앙스타는 JMS 내에서 결혼하지 않고 선교회의 교리에 따른 사람들로, 대부분 여신도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외모가 뛰어난 여신도를 골라 정명석의 범행 대상으로 삼았다는 게 검찰 설명이다. 이날 기소된 김씨 등 6명의 JMS 간부는 모두 신앙스타 출신으로 확인됐다.

이들 외에도 JMS 대외협력국 남성 간부 2명도 재판에 넘겨졌다. 이들은 지난해 3, 4월쯤 정명석의 수행비서 등에게 피해자에 대한 성폭행 수사 증거가 될 수 있는 휴대폰을 교체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탈퇴 신도 등 30여 명에 대한 조사와 금산 월명동 수련원·세계선교본부 압수수색을 벌여 내부 교리를 이용해 장기간 정명석의 성폭력 범행을 조직적으로 도와준 JMS 내부 조력자들을 확인해 성폭력 실체를 파악했다"며 "정명석과 공범들에게 '죄에 상응하는 처벌'이 이뤄지도록 철저히 공소유지를 하면서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정명석의 추가 성폭력 사건도 경찰과 협력해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정명석은 2018년 2월부터 2021년 9월까지 17차례에 걸쳐 충남 금산군 월명동 수련원 등에서 홍콩 국적 A씨를 추행하거나 성폭행하고, 2018년 7월부터 그해 말까지 5차례에 걸쳐 호주 국적 여신도 B(30)씨를 성추행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정명석은 또 2018년 8월 역시 월명동 수련원에서 골프 카트를 타고 이동하던 중 한국인 여신도의 특정 신체 부위를 만진 혐의로 추가 기소됐다.


대전= 최두선 기자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