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옌의 천기누설

입력
2023.05.21 18:00
26면
구독

편집자주

<한국일보> 논설위원들이 쓰는 칼럼 '지평선'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던지며 뉴스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코너입니다.

중국 소설가 모옌(왼쪽 사진)과 위화. 연합뉴스

중국 소설가 모옌(왼쪽 사진)과 위화. 연합뉴스

보안이 철저해 매년 10월 수상자 발표 시즌이면 한바탕 결과 맞히기 도박판이 벌어지는 노벨문학상이지만 2012년은 예외였다. 발표 당일 오전부터 소설가 모옌(莫言·67)이 상을 탈 거란 정확한 관측이 돌았다. 중국 관영 CCTV의 '천기누설' 탓이었다. 노벨위원회에서 시상식 취재 요청을 받았다는 사실을 자사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떡하니 게시한 것. 중국 국적 작가의 첫 노벨문학상이란 경사는 초장부터 김이 샌 채로 치러졌다.

□ 이번엔 모옌 자신이 누설 당사자가 됐다. 이달 16일 상하이에서 후배 작가 위화(余華·63)의 중국 내 문학상 수상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아무리 고민해도 축사가 안 써져서 챗GPT를 이용했다"고 털어놔 청중을 놀라게 했다. 박사과정 학생에게 위화와 관련한 몇 가지 키워드를 주고 부탁했다고 한다. 이 소식을 전한 홍콩 매체는 "모옌은 AI(인공지능)를 활용해 글을 쓴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정한 첫 노벨상 수상 작가"라고 논평했다. 이런 반응을 예상했는지 모옌은 그 자리에서 "내 소설은 모두 직접 쓴 것"이라고 강조했단다.

□ 자기 못지않게 거물 작가인 위화를 띄워주려 모옌이 학생에게 건넨 키워드 중 하나는 '발치'였다. 위화는 사회 초년병 시절 병원에서 이를 뽑는 일을 했다. 항간에 치과의사로 잘못 알려지기도 했지만 그냥 발치사였다. 어떤 에세이에서 그는 재활용하느라 바늘이 구부러진 주사기 때문에 어린 환자들이 고통스러워하는 걸 보고 바늘을 평평하게 갈기 시작했고 그것이 '타인의 고통'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계기였다고 썼다. 실제 만나보면 유쾌하고 겸손한 위화는 작가가 된 계기를 묻자 "그냥 병원일이 재미없었다"고 했다.

□ 중국에선 이번 일이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을 거란 우려도 나온다. 중국은 챗GPT 서비스 대상국이 아니라서 모옌이나 학생이 무단 사용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챗GPT에 접속하려 가상사설망(VPN)을 썼다면 더 큰 문제다. VPN 사용은 정부 금지 행위로 벌금이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 노작가의 신세계 경험에 호된 대가가 따르지 않길 바란다.

이훈성 논설위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