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오염수 시찰단 들러리 아냐… 日 수산물 우려 여전하면 수입 안 해”

입력
2023.05.24 18:00
구독

尹 '한일 정상회담 오염수 언급' 진위 논란에
"정식 의제는 아니었지만 입장은 표명해"
"中 친강 외교부장과 협의해 만날 계획"

박진 외교부 장관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관련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뉴스1

박진 외교부 장관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관련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뉴스1

박진 외교부 장관은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에 대한 '맹탕' 지적과 관련 “전문가들이 중요한 설비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필요한 자료들은 전부 요구하고 있다”며 “들러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시찰단 활동을 청문회에서 다뤄야 한다는 주장에는 “국회에서 판단할 일이라 생각한다”고 공을 넘겼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관련 검증을 하고 있지만 우리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보고 꼼꼼하게 확인한 점검 내용을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시찰단 활동의 한계를 지적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김경협 의원은 “시찰단이 오염수를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것도 아니고 검증할 수도 없다”며 “결국 방류해도 된다는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그 결론으로 가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상희 의원은 “시찰단이 밖에서 기계만 보면 무엇을 할 것이냐”면서 “일본의 보고만 듣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된 정부 시찰단은 21일 출국해 26일 돌아온다.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의 안전성을 점검하는 임무를 맡았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일반 시민들은 우리 시찰단을 검증단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염수 배출 계획에 대한 안전성 검증은 IAEA 소관”이라며 “국민 불안감이 가중되는데 정부의 언론 대응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찰단 활동에 대한 국회 청문회가 필요하다", "서울에서 열리는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29, 30일)’에서 오염수 문제를 정식 의제로 다뤄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이에 박 장관은 “청문회는 국회에서 판단할 일이고, 태평양도서국도 이미 오염수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안다”며 “의제 문제에 대해 계속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계기 한일 정상회담에서 오염수에 대한 우리 입장을 전달했다”고 거듭 밝혔다. 앞서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의는 하지 않았다”고 발언해 혼선을 빚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정상회담에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은 있었지만 회담의 공식 의제로서 논의한 것은 아니다”라고 정리했다.

박 장관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과 관련, IAEA 검증과 우리 시찰단의 점검과는 별개로 “국민의 불안과 우려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수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대량 유출되자 우리 정부는 인근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한미일 3국 공조를 강화하면서 한중관계에 대한 우려가 일자 박 장관은 “조만간 친강 외교부장과 협의해 만날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 중국에서 네이버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것과 관련 “현재 확인 중으로, 우리 교민 생활이나 기업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중국과 긴밀히 소통해 풀겠다”고 말했다.

정승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