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해킹조직 ‘김수키’ 세계 최초 제재... 위성발사 맞불

입력
2023.06.02 06:00
3면
구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 초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 초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정부가 2일 북한의 대표적 해킹 조직 '김수키'를 세계 최초로 대북 독자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북한 정찰총국 산하 김수키는 2014년 한국수력원자력 해킹을 시작으로 △2016년 국가안보실 사칭 이메일 발송 △2021년 서울대병원 환자 7,000명 개인정보 유출 등의 배후로 지목됐다.

외교부는 이날 “김수키가 외교·안보·국방 분야와 개인기관으로부터 첩보를 수집해 북한 정권에 제공해 왔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무기 개발 및 인공위성 우주 관련 첨단기술을 절취해 북한의 위성 개발에 직간접적으로 관여를 해왔다”며 제재 대상 지정 배경을 설명했다.

북한은 이틀 전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다. 실패했지만 조만간 추가 발사를 예고한 상태다. 외교부는 “이번 조치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재차 발사하겠다고 위협하는 데 대응하는 우리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23일 북한 정보기술(IT) 인력에 대한 한미 공동 독자제재 이후 열흘 만에 이뤄졌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8번째 대북 독자제재로, 이로써 정부는 지난해 10월 이후 개인 43명과 기관 45개를 제재 대상에 올렸다.

한미 양국은 이날 김수키에 대한 합동 보안 권고문도 발표했다. 국가정보원·경찰청·외교부와 미국 연방수사국(FBI)·국무부·국가안보국(NSA)이 각 기관과 개인에게 김수키의 해킹 수법을 상세히 알림으로써 경각심을 제고하고 사이버 보안조치를 강화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다.

정승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