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 임금 인상분 반납" 한전 자구책 노조 반대 넘고 실현될까

입력
2023.06.04 15:30
수정
2023.06.04 15:31
구독

자구안 발표 후 첫 노사협의회 개회
"임단협에 인상분 반납 논의" VS "명분 없는 반납 반대"

지난달 14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 지역본부의 모습. 뉴시스

지난달 14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 지역본부의 모습. 뉴시스


한국전력이 고강도 자구책에 포함시킨 전 직원 임금 인상분 반납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 실무위원회를 구성했다. 실무위에서는 임금 인상분 반납과 함께 창립기념일 등 기존 유급 휴일을 무급으로 바꾸는 방안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사 입장이 엇갈려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4일 한전에 따르면 노동조합과 사측은 지난달 22일 올해 임금교섭과 자구노력 집행 협의를 위한 실무위원회를 꾸렸다. 한전 관계자는 "지난달 12일 자구노력 발표 후 열흘 만에 노사협의회를 열어 임금 인상분 반납 등을 안건으로 상정했다"며 "현재 실무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 경영공시 시스템 알리오의 한전 공시에 따르면 노사협의회는 세 가지 안건을 다뤘다. 먼저 ①사측은 "조합원 임금 인상분 반납 동참을 위해 올해 임금교섭에서 논의하자"고 요구했고 노조 측은 "명분 없는 임금 인상분 반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른 입장을 확인한 노사는 실무위 협의를 통해 임금 인상분 반납을 결정하기로 했다.

②한전 방만 경영 사례로 꼽힌 사내 대출제도를 손보는 방안도 논의됐다. 지난해 가파른 금리 상승에도 한전의 주택자금 사내대출 금리는 2021년과 비슷한 연 2.5~3%에 그쳤고 최대 한도도 1억 원에 달해 기획재정부 지침(시중금리 적용, 최대 7,000만 원)을 어겼다는 사실이 올해 2분기(4~6월) 요금 인상을 앞두고 알려져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질타를 받았다. 한전 노사는 비상대책 태크스포스(TF)를 꾸려 이 문제를 협의하기로 했다.

③노사는 원래 유급 휴일이던 창립기념 휴무를 무급으로 바꾸는 방안도 실무위에서 다루기로 했다. 다만 당장 무급으로 바꾸기보다는 직원 사기 진작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이달 말 다시 3분기(7~9월) 전기요금안 발표가 예정돼 있어 한전의 자구책 이행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지만 노조의 반대에 협상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시와 한전 약관에 따르면 매 분기 요금은 직전 달 21일에 미리 공표돼야 한다. 하지만 국제 에너지 가격 폭등 등의 영향으로 최근 몇 년 동안 발표일이 지켜진 적은 거의 없다. 한전 관계자는 "2차 회의 등 논의를 통해 노사 의견 폭을 좁히겠다"고 말했다.

이윤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