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5% "환경 더 나빠질까 우려...개발보다 보전 강화해야"

입력
2023.06.04 16:00
구독

녹색연합 '자연의 권리 여론조사'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상부 정류장 건설이 예정된 끝청봉 일대. 이 지역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백두대간보호지역 핵심구역, 생태자연도 별도관리지역(전 국토의 약 1.65%),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천연보호구역, 국립공원 등으로 엄격히 보호됐다. 하상윤 기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상부 정류장 건설이 예정된 끝청봉 일대. 이 지역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백두대간보호지역 핵심구역, 생태자연도 별도관리지역(전 국토의 약 1.65%),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천연보호구역, 국립공원 등으로 엄격히 보호됐다. 하상윤 기자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앞으로 자연환경이 더 나빠질 것으로 우려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국민 대부분은 환경 관련 제도를 개발 효율보다 자연보전 방향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연합은 '환경의 날(6월 5일)을 앞두고 자연환경 및 자연보전 정책에 대한 국민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한 '자연의 권리 여론조사' 결과를 4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18세 이상 69세 이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4일부터 18일까지 실시됐다.

응답자의 98.3%는 자연환경 보호 필요성에 공감했고, 98.4%는 기후변화 문제를 심각하다고 인식했다. '현재 자연환경을 충분히 누리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56.8%만 동의했다. '지금의 환경을 미래에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75.9%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앞으로 환경파괴가 더 심해진다고 예상하는 것이다.

개발사업과 관련해 응답자들은 경제적 이익보다 자연보호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수행 시 지속가능성이나 경관 등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응답률이 72.8%였고, 국가나 지방정부가 관광활성화 등을 위해 자연보호지역에서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59.6%)가 찬성(40.4%)을 앞섰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 지정∙관리하는 보호지역 내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 주민뿐 아니라 모든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응답이 92.2%에 달하는 등 환경파괴가 우려되는 사업을 신중히 수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여기에 응답자의 93.1%는 '보호지역 내 개발사업에 부정적인 여론이 많은 경우 국가적 사업이라도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황일수 녹색연합 활동가는 "조사 참여자들의 76%는 향후 환경 관련 법·제도가 '자연환경 보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봤다"며 "개발사업에 대해서도 자연보전과의 균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만큼 정부는 국민 여론을 객관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혜정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