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에 250억 원 '울산 기업인 흉상'…시의회 문턱 넘을까

입력
2023.06.07 16:13
구독

13일 상임위 거쳐 21일 본회의 상정 예정
시의원 22명 중 21명 시장과 같은 당 소속
진보정당, 시민단체 등 반발… 처리 '촉각'

진보당 울산시당이 7일 오전 울산시의회 4층 본회의장 앞에서 기업인 흉상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진보당 울산시당 제공

진보당 울산시당이 7일 오전 울산시의회 4층 본회의장 앞에서 기업인 흉상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진보당 울산시당 제공

울산시가 추진 중인 250억 원 규모의 기업인 흉상 건립 계획을 담은 조례안이 시의회 심사대에 오른다.

7일 울산시의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21일까지 15일간 열리는 제239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시가 제출한 ‘울산시 위대한 기업인 등에 관한 기념사업 추진 및 지원 조례안’과 관련 예산안 등을 다룬다. 조례안은 국가와 울산을 빛낸 위대한 기업인의 업적을 알리고,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기념관·기념비 건립, 흉상 등 조형물 설치, 그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기념사업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추경예산안에 반영된 흉상 건립비는 총 250억 원이다.

조례안과 추경예산안은 13일 소관 상임위인 산업건설위원회를 거쳐 21일 본회의에 상정된다. 관련 안건이 모두 통과되면 내년 8월까지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인근 울주군 언양읍 반연리 193-2 일대 4만463㎡ 야산에 30~40m 규모 흉상 조형물 2점이 세워진다.

현재 시의원 22명 중 21명이 시장과 같은 국민의힘 소속이지만 진보정당과 시민·노동단체들의 반발이 거세 통과 여부를 장담하긴 쉽지 않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이날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업인의 투자를 바라지 않는 시민은 없지만 말도 안 되는 흉상건립에 250억 원이나 쓰겠다는 것은 재벌총수를 신격화 하는 것”이라며 “조례안과 관련 예산안을 부결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의당 울산시당도 “흉상 건립 사업은 전국적인 조롱거리로 도시 이미지를 훼손시킬 가능성이 크다”며 “반대 서명 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겸 시장은 “울산 연고 기업인 2,3세로 갈수록 가속화되고 있는 탈울산을 막고, 투자 유치 등의 동기도 부여할 수 있다”며 “250억 원을 투자해 몇 배의 이윤을 남길 수 있는 프로젝트인 만큼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울산= 박은경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