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이앙기에 올라 청년 농부들과 모내기... 충청서 민생 행보

입력
2023.06.07 19:00
수정
2023.06.07 21:04
4면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 임천면 꿈에영농조합법인의 모내기 작업 현장을 방문해 자율주행이앙기를 시승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 임천면 꿈에영농조합법인의 모내기 작업 현장을 방문해 자율주행이앙기를 시승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와 충북 청주를 찾았다. 이앙기에 올라 모내기를 함께 하고, 지역주민들과 새참을 함께 하며 '민생'을 챙겼다.

윤 대통령은 충남 부여 임천면의 '꿈에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해 '가루쌀' 모판 만드는 모습을 둘러본 후 청년 농업인들과 벼 모판을 이앙기에 싣고 모내기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가루쌀 종자를 직접 만져보고 파종 시기 등을 물어보며 농촌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에 관심을 보였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가루쌀은 밀가루처럼 가루로 가공이 용이한 품종으로, 쌀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지난해 쌀 초과 생산에 따른 쌀값 하락 문제가 불거졌을 당시, 정부는 쌀을 의무매입하는 양곡관리법 개정이 아닌 '가루쌀 산업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후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통과된 양곡관리법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윤 대통령은 국내 이앙기 업계 최초로 자율주행분야 종합검정을 취득한 '자율주행 이앙기' 시연도 참관했다. 이후 마을회관을 찾아 주민들과 사진을 찍고 노인회장, 부녀회장, 청년농업인들과 새참을 함께하며 담소를 나눴다. 한 주민이 취미가 무엇이냐고 묻자, 윤 대통령은 "열심히 일하고 시간이 남으면 사람들과 어울려 막걸리 한잔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마을에 다둥이엄마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새참 자리에 모셔 직접 막걸리를 따라드리며 격려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 임천면에 있는 꿈에영농조합법인 모내기 현장을 방문해 직접 모내기에 참여한 뒤 주민들과 새참을 먹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 임천면에 있는 꿈에영농조합법인 모내기 현장을 방문해 직접 모내기에 참여한 뒤 주민들과 새참을 먹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민생행보 나선 尹 "고속열차 운행 2배로 늘리겠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앞서 충북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 경부·호남·수서 고속철도가 만나면서 포화 상태인 평택-오송 구간의 지하에 고속철도를 추가 신설해 충청지역의 교통망을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이다.

윤 대통령은 "2복선화가 완공되면 인천, 수원, 거제 등 전국 곳곳으로 고속철도가 운행돼 전국 2시간대 생활권이 더 확대될 것"이라며 "고속열차 운행을 2배로 늘리고 누구나 원하는 시간대에 열차를 탈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충북과 청주가 많이 발전할 것"이라면서 "대선과정에서 약속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3월 이후 한일·한미정상회담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로 외교 일정에 주력해온 윤 대통령은 이달 들어 경제와 민생을 점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김지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