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교 조롱·협박한 중국대사의 비외교적 무례

입력
2023.06.10 04:30
23면
싱하이밍(오른쪽) 주한 중국대사가 8일 저녁 만찬 회동을 위해 대사관저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맞아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싱하이밍(오른쪽) 주한 중국대사가 8일 저녁 만찬 회동을 위해 대사관저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맞아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용납되기 어려운 무례한 언사로 우리나라와 외교정책을 비난해 논란을 빚고 있다. 만찬을 위해 8일 저녁 대사관저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만남에서다. 이 대표는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 협력 등을 논의할 거라며 대사관저를 찾았다. 하지만 미리 원고까지 준비해 둔 싱 대사는 작심한 듯 우리 정부를 향해 내정간섭 발언을 거칠게 이어갔다.

싱 대사는 현재 한중관계의 어려움이 한국 탓이라는 주장을 폈다. 한국이 대만 문제에 대해서 ‘핵심 관심사항’을 상호 존중하자는 수교 당시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점을 꼽았다.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을 반대한다”고 밝힌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한 셈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가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 해도, 가치외교 차원에서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는 걸 약속 위반으로 공박한 건 중국의 외교적 일방주의일 뿐이다.

싱 대사는 이어 “한국이 중국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외부 요소의 방해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마치 우리 외교가 자주적이 아닌 ‘외부 요소’에 의해 휘둘린다는 조롱 섞인 방자한 인식을 드러낸 주장이다. 싱 대사는 나아가 미중 대립 상황에서 “(한국의)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을 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를 ‘일각’ 정도로 치부한 뒤,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협박성 언사까지 서슴지 않았다.

싱 대사는 또 한국의 ‘탈중국화’를 비판하며 “한국이 중국에 순응하면 중국 경제성장의 보너스를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교역의 호혜성을 무시한 채, 마치 중국이 한국에 ‘보너스’라도 준 것처럼 왜곡한 셈이다. 싱 대사의 난감한 ‘만찬외교’는 본국에 실적으로 보고될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 외교에 대한 일방적 폄훼와 방자한 인식은 이 중차대한 시기에 양국 간 신뢰회복에 방해만 될 뿐이다. 전쟁 중에도 화해를 이끌어 내는 게 외교관의 책무임을 잊지 말기 바란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