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쓰는 AI' 챗GPT 월 20달러 유료상품 공개

입력
2023.02.02 20:43
1면

철학 에세이를 뚝딱 써내는 인공지능(AI) 챗봇 '챗GPT(ChatGPT)'가 유료화 상품을 내놓는다.

1일(현지시간) 미국 스타트업 오픈AI는 블로그를 통해 챗GPT의 시범 유료 구독 상품 '챗GPT 플러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구독 상품의 가격은 월 20달러(약 2만4,000원)로 책정됐다.

오픈AI는 챗GPT플러스를 구독하는 이용자는 챗봇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리는 피크타임에도 항상 접속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독자들은 질문에 더 빠른 답을 받을 수 있고, 신규 기능이나 개선된 사항도 먼저 접할 수 있게 된다.

챗GPT 유료 버전은 미국에서만 가입할 수 있다. 오픈AI는 해당 서비스를 다른 국가 및 지역으로도 해당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챗GPT에 대한 무료 접속도 계속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투자은행 UBS는 이날 보고서에서 챗GPT가 월 활성사용자(MAU)가 출시 두 달 만에 1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미국 CBS뉴스는 MAU 1억 명 돌파까지 틱톡은 9개월, 인스타그램은 2년 반가량 걸린 데 비해 엄청난 속도라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공개된 챗GPT는 인간이 쓴 것과 비슷한 수준의 글을 몇 초 만에 내놓는 성능으로 화제를 모으며 며칠 만에 사용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윤현종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