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중소기업 70% "전기요금 오르지만 대책 없어"…비상 걸린 이들을 어쩌나

입력
2023.02.09 21:00
21면
중소기업중앙회, 중소 제조업 에너지비용 부담 현황조사


국내 제조분야 중소기업의 70%가 무섭게 오르고 있는 산업용 전기요금에 뚜렷한 대책 없이 속수무책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부터 산업용 전기요금이 킬로와트시(kwh)당 9.5%(13.1원) 오를 것으로 예고된 상황에서 영세 중소기업들에 대한 에너지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51.5% "전기 사용량 더 줄일 수 없다"


중소기업중앙회는 9일 지난달 4~27일 309개 제조 중소기업 대상으로 실시한 에너지비용 부담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인상되는 산업용 전기료 인상을 어떻게 대응할지를 두고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69.9%로 가장 높았다. △냉·난방, 조명 등 비핵심 사용량 절감(30.7%) △고효율 설비 설치 또는 도입 계획 수립(7.1%) △중부하→경부하 등 조업 시간대 조정(4.9%) △제품 생산량 감축(2.6%) 등의 순으로 다른 응답에서도 설비 운영 시간을 조정하거나 절약하는 등 뚜렷한 대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대다수 기업들이 현재 전기 에너지를 '최소한의 수준'으로 쓰고 있다는 점이다. 전기요금이 계속 오를 경우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소비량 수준을 묻자 절반이 넘는 51.5%가 '반드시 필요한 수준이며 더 이상 절감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 '어쩔 수 없이 절감하겠지만 인상 폭만큼 절감할 수 없음'은 44.3%, '인상 폭만큼 절감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4.2%에 불과했다.

전기료 인상에 대해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이유는 '업종·공장 특성상 특별한 개선 방법 없음’이 59.3%로 가장 높았다. '(가격) 인상 속도가 지나치게 빨라 대응에 어려움'(20.4%), '경영 여건상 신규 투자 여력 부재'(18.5%) 등의 순이었다. 열처리 작업이 많은 제조업 특성을 감안하면 전기를 많이 써야 하고 경영 여건도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 겹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소기업 전용 요금제 필요하다"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 기업의 42.4%가 '산업용 전기요금 상승 추세 지속(과도한 속도)'을 꼽았다.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지원 정책은 중소기업 전용요금제 등 요금 개선(82.5%)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어 △노후기기 → 고효율기기 교체 지원(27.2%) △태양광 등 에너지 보조설비 도입(14.2%) △분할납부 확대 등 납입부담 완화(11.7%) 등의 순이었다.

산업용 전기요금이 '매우 부담된다'는 응답은 50.2%, '다소 부담된다'는 44.7%로 부담이 된다는 응답이 94.9%에 달했다. '거의 부담되지 않음' 4.8%, '전혀 부담되지 않음'은 0.3%였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다음 주부터 받아볼 1분기 전기요금 인상분이 반영된 요금고지서가 제조업 경기 침체의 신호탄이 될 우려가 있다"며 "중소기업 전용전기요금제를 신설하고 분할납부를 도입하는 등 납입 부담 완화대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주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