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태영호 논란'에 "의원들 용산 갈 때 녹음기 켤 것"

입력
2023.05.04 09:08
"책임질 사람 불명확, 윤리위 소집해 뭘 할 수 있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태영호 최고위원의 '녹취록 파문' 관련, 당 윤리위원회 징계절차 개시를 두고 "책임져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윤리위만 소집해 뭘 할 수 있을까"라고 비판했다. 또 국회의원들이 대통령실 인사를 만날 때 녹음기를 지녀야 할 판이라는 취지로 개탄했다.

이 전 대표는 3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압박이 사실일 경우 책임질 사람은 이 수석 또는 그에게 지시한 사람, 책임 안 질 사람은 태 의원과 보좌진이고, 태 의원이 허언을 한 경우 책임질 사람은 태 의원, 책임 안 질 사람은 이 수석과 태 의원 보좌진"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보좌진이 무엇을 책임져야 하는지 불명확한데 왜 색출하고 있나”라고 적었다.

이어 "윤리위는 명백하게 힘의 상하관계가 있고, 힘이 세다고 여겨지는 쪽이 최근에 수없이 근육 자랑과 실력 행사를 해대는 상황 속에서 태 의원이 과장했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여 징계한다면 그 자체로 태 의원은 자신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앞으로 더 크게 반발할 것을 예측 못 하나"라고 비판했다.

앞서 김기현 대표는 녹취록 논란에 대해 윤리위에 병합 판단을 요청하면서 "이진복 정무수석이 하지 않은 말을 한 것처럼 본인이 과장해서 표현한 게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켜서 당에 상당한 부담을 주게 됐다는 점을 평가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만약 힘으로 찍어 누르는 상황이라면 이제 국회의원들이 수석과 만나서 이야기할 때, 아니면 용산 사람들과 대화할 때 녹음기를 켜고 갈 것"이라며 "안 그러면 해명할 수도 없이 힘으로 찍어 눌릴 테니까"라고 비꼬았다. "잘 생각해 보면 이미 여럿이 경험하고 있는 세계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리위는 김 대표의 요청에 따라 이날 2차 회의를 열고 태 최고위원의 녹취록 논란 문제를 기존 징계 사유와 병합하기로 의결했다. 태 최고위원 측은 소명 기한인 7일까지 서면 자료를 제출하고, 8일 윤리위 3차 회의에 출석해 소명할 예정이다.

박민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