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잇단 '태영호 리스크'에 칼 빼들었다... "당에 상당한 부담 줘"

입력
2023.05.03 18:40
수정
2023.05.03 19:19
4면
구독

당 윤리위에 '공천개입 녹취록' 병합심사 요청
녹취록 공개로 당뿐 아니라 대통령실에 '불똥'
최소 '당원권 정지' 관측... 지도부 공백 불가피
태영호 "음해성 정치 공세"... 자진 사퇴는 거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일 태영호 최고위원의 '공천 개입 녹취록' 논란과 관련해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추가 심사를 요청했다. 태 최고위원의 징계 절차 개시 사유였던 '4·3사건 폄훼' 발언, '민주당 JMS 비유' 논란에 더해 최근 잇달아 불거진 의혹들이 여권 전체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태 최고위원은 의혹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당원권 정지' 이상의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기현 "태영호 과장된 발언, 당 부담 가중"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태 최고위원의 발언과 관련해 확인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이야기들이 보도되고 있다"며 "김 대표는 심각한 우려를 표함과 동시에 당원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윤리위에서 병합해 판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사사항이 재발할 경우, 당 윤리위를 통해 단호한 대처를 주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일 언론 보도를 통해 태 최고위원이 3·8 전당대회 직후 보좌진과의 내부회의에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공천 문제를 언급하며 대통령실 옹호 발언을 요구했다'는 취지로 발언한 녹취가 공개된 이후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논란으로 번지자, 김 대표가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태영호 최고위원.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태영호 최고위원. 뉴시스

김 대표의 요구는 그간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의 징계 관련 언급을 피해 온 모습에서 급변한 것이다. 이번 녹취록 논란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뿐 아니라 대통령실까지도 불똥이 튈 수 있는 사안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이날 언론을 통해 태 최고위원이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지역구인 서울 강남갑 시·구 의원들로부터 '쪼개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태영호 리스크 해소'라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셈이다. 야권에서도 이번 녹취록을 바탕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공천 개입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사실을 지적하며 대여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윤리위 병합 심사 요청과 관련해 "실제로 정무수석이 하지 않은 말을 한 것처럼 본인이 과장해서 표현해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켰다"며 "상당한 부담을 당에 줬다는 점을 평가해야 할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영호·김재원 중징계 시 '지도부 공백' 불가피

당 중앙윤리위는 이날 2차 회의를 소집하고, 태 최고위원의 '녹취 논란'을 기존 안건과 병합 심사하기로 결정했다. 윤리위는 8일 오후 전체회의에서 태 최고위원의 소명에 따른 징계 여부와 수위를 논의할 예정이다.

당내에서는 태 최고위원에 대한 중징계 결정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도부의 실언 등으로 하락한 여권 지지율이 좀처럼 반등하지 않는 상황에서 민감한 이슈인 공천 개입과 대통령실을 동시에 건드린 모습이기 때문이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논란 자체가 윤리위 징계 결과나 양형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만약 징계 절차가 개시된 태 최고위원과 김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이상'의 징계가 내려질 경우, 이들은 내년 총선에서 공천을 받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김 대표 체제가 출범한 지 2개월 만에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2명이 낙마하는 셈이다. 벌써부터 '비대위 전환'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태영호 "음해성 정치 공세"... 자진 사퇴 일축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국회 소통관에서 녹취록 파문과 후원금 쪼개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국회 소통관에서 녹취록 파문과 후원금 쪼개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태 최고위원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관련 의혹들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저를 정치권에서 퇴출시키려는 음해성 정치공세와 막후 작전, 가짜뉴스는 더 많이 나올 것이고 '태영호 죽이기'는 더욱 거세질 것"이라며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최고위원직 자진사퇴 가능성을 부인한 셈이다.

김민순 기자
손영하 기자
정준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