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합의 복원 회의 27일 재개… 이란 해상 무력시위 '압박'

입력
2021.04.27 10:11
수정
2021.04.27 10:35
구독

협상 와중에 이란·美 걸프해역 충돌

20일 오스트리아 빈의 그랜드 호텔에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서명국인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 대표가 JCPOA 복원 협상을 하고 있다. 빈=AFP 연합뉴스

20일 오스트리아 빈의 그랜드 호텔에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서명국인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 대표가 JCPOA 복원 협상을 하고 있다. 빈=AFP 연합뉴스

이란 핵무장 차단을 위한 ‘이란 핵합의(JCPOAㆍ포괄적공동행동계획)’ 복원 협상이 27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재개된다.

유럽연합 대외관계청(EEAS)은 26일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통해 “JCPOA 공동위원회가 27일 빈에서 대면 형식으로 회의를 속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 의장은 조셉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를 대신해 엔리케 모라 EEAS 사무부총장이 맡고, 이란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독일이 참석한다. EEAS는 “참가국은 미국의 JCPOA 복귀 가능성과 JCPOA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이행을 보장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CPOA 참가국들은 2일 화상회의를 연 데 이어 6일부터 빈에 모여 대면회의를 이어오고 있다. 이란의 거부로 미 대표단은 인근 호텔에 머물며 협상에 간접 참여해 왔다. 이란 영자매체 테헤란타임스도 이란 협상단을 이끄는 압바스 아락치 외무차관이 26일 빈으로 떠났다는 소식을 전하며 “미국도 빈 회의에 간접적으로 참석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아락치 차관은 출국 전 “회의 결과를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다”면서 “대(對)이란 제재가 해제되고 검증된 이후 이란이 약속을 이행한다는 입장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또 “빈에서 성급히 결론을 내리지 않겠다. 회의가 시간 낭비라 판단되면 중단할 것”이라고 했다.

이란은 2015년 핵합의 복원 외에 추가 협상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2018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미국이 JCPOA를 탈퇴하면서 부활한 대이란 경제 제재 일괄 해제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과 무장단체 지원 문제 등까지 보완한 새 합의가 필요하다고 맞서고 있다.

JCPOA 회의를 앞두고 이란은 해상 무력시위로 미국을 압박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란 혁명수비대 고속단정 3척과 지원함 한 척이 2일 걸프 해역(페르시아만) 공해상을 순찰 중이던 미국 해안경비대 함정 2척에 거리 60m까지 접근했다. 미국 함정의 경고에도 이란 함정은 물러나지 않았고, 양측의 대치는 3시간가량 계속됐다. WSJ는 “미국과 이란 함정이 마찰을 빚은 건 1년여 만”이라며 “이번 충돌이 JCPOA 복원 협상을 재개하는 시기에 발생했다”고 전했다.

김표향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