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보복 조치에도...질병청 "과학적 근거 있어 현재 방역 유지"

입력
2023.01.11 12:07
수정
2023.01.11 14:40
구독

중국 내 유행 정보 불투명, 불확실성 커
아직 새 변이 출현 없어도 모니터링 필요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검사센터에서 중국에서 입국한 단기체류 외국인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검사센터에서 중국에서 입국한 단기체류 외국인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인 단기비자 발급 중단 보복 조치에도 방역당국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강화한 방역 정책을 유지한다. 중국 내 코로나19 유행 정보가 투명하지 않고 신규 변이 발생 가능성에 대한 모니터링이 더 필요하다는 게 이유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1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기존 방역 대책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국내 신규 확진자 발생이 2주 연속 전주 대비 감소 중이고, 중국에서 유입된 확진자 비율이 떨어지고 있어도 아직 경계를 늦출 수 없다는 판단이다. 임숙영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방역 강화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따라 내린 조치"라고 설명했다.

방대본은 중국 내 코로나19 유행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달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 전원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입국 전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화, 단기비자 발급 중단 등을 시행 중이다. 이에 중국은 전날 한국인의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 중단을 전격 발표했다.

아직까지는 중국 유입 확진자로부터 새로운 변이가 검출되지는 않았다. 방대본이 지난 2일 중국에서 입국한 단기체류 외국인 31명의 검체를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하위 변이 BA.5 계열이 96.8%였다. 모두 국내 변이들과 겹친다.

하지만 방대본은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위협적인 새 변이가 검출되지 않았지만 중국 내 유행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워 앞으로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단언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임 단장은 "중국 내 유행 정점을 3월까지로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다"며 "방역에 필요한 출입국 관리를 철저히 해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게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김창훈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