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보일러 친환경으로 바꾸면 10만원 지원…정부, 난방 효율 높일 궁리한다

입력
2023.01.26 17:00
구독

난방효율개선지원단 출범…현장 지원 늘리기로

26일 서울 시내 한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 계량기의 모습. 뉴스1

26일 서울 시내 한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 계량기의 모습. 뉴스1


정부가 한파와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커지는 난방비 부담을 덜기 위해 취약계층 지원을 늘리고 노후 보일러를 긴급 점검하는 등 현장 지원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과 함께 난방효율개선지원단을 띄우고, 각 지역에서 난방 효율이 낮은 가구를 찾아 어떻게 개선할지 논의했다.

지원단은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단위의 지원팀으로 꾸려 난방비를 줄이기 위한 현장 상담 지원과 공급자별 효율 개선 지원 안내센터 운영 등을 추진한다.

지원단은 중앙집중식 난방설비 보유 아파트 중 오래된 난방용 보일러가 설치된 단지를 대상으로 노후 보일러 및 배관을 긴급 점검한다. 현장에서는 운전 방법 개선, 가동 조건 변경 등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개별 가구를 대상으로는 난방 절약 방법, 보일러 점검 안내,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 등 정부의 효율 개선 사업을 안내할 예정이다. 가정에서 오래된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바꾸면 10만 원(저소득층 60만 원)을 지급한다는 내용 등이다. 친환경 보일러는 일반 보일러보다 오염물질이 적게 나오면서 가스 소비량을 줄이는 콘덴싱 보일러를 말한다.

사회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난방비 지원사업도 서둘러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최근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을 51% 인상했고,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가스요금 할인 폭도 50% 높인 상태다. 여기에 더해 산업부는 이날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을 추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 방안이 확정되면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은 15만2,000원에서 30만4,000원으로 두 배 오를 전망이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가스 요금 할인액도 현재 9,000∼3만6,000원에서 1만8,000∼7만2,000원으로 늘어난다.

지원단은 또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단열 시공이나 고효율 보일러 교체 등 난방 개선에 집중 지원해 난방비 부담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3만1,000가구를 위한 난방 개선에는 예산 783억 원이 들어간다. 이는 지난해 644억 원보다 21.6% 증가한 수치다.

이소라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