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바다이야기" "조국 사태 이어 남국 사태"... 與, 김남국 코인 의혹 집중포화

입력
2023.05.16 16:30
2면
구독

'코인 게이트 조사단' 첫 회의… 의혹 규명 별러
코인 자진신고 "여야 협상 중… 인사처 실무 준비"

김성원(가운데) 국민의힘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 단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김성원(가운데) 국민의힘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 단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국민의힘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이 16일 첫 회의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거래 의혹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조사단은 코인 논란을 '제2의 바다이야기'로 규정하면서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밝혔다.

조사단장을 맡은 김성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조사단 첫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코인 게이트에 대해 '국민을 상대로 한 제2의 바다이야기'라고 규정짓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각 분야 재야의 고수들을 모시고 더 자세하게, 투명하게 들여다보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논의 결과를 전했다. 회의엔 금융정보분석원(FIU), 국민권익위원회, 인사혁신처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본격 논의에 들어가기 전부터 조사단은 김 의원을 향해 집중포화를 쏟아부었다. 김 단장은 "라면만 먹고 구멍 난 운동화를 신고 낡은 자동차를 몰고 아이스크림만 먹고 살았다는 정치인이 있다"며 "가난한 척, 착한 척했던 이중성을 반드시 파헤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간사를 맡은 윤창현 의원은 "김 의원이 허위사실에 기반한 언론 보도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데 이 부분에 대해 다시 거꾸로 우리 입장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조사하겠다"며 '위믹스' 코인 발행 업체인 위메이드와 빗썸, 업비트 등 가상자산거래소 및 서울남부지검 현장 방문을 예고했다.

당 지도부도 비판에 가세하며 조사단에 힘을 실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많은 국민은 '조국 사태에 이어 남국 사태'라 하며 민주당의 팬덤 정치와 내로남불에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가난을 훔쳐 권력을 누리고 돈까지 번 김 의원은 잠시가 아니라 영원히 정치권을 떠나야 할 것"이라며 정계 은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물론 수사권이 없는 당 조사단 차원에서 어느 선까지 진상을 규명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김 단장은 이날 회의에 FIU 관계자가 참석한 것과 관련해 "(김 의원 관련) 자료를 제공할 수 없는 부분이 법적으로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대응 방향, 이상거래가 있을 때의 프로세스에 대한 의견을 줬다"고 설명했다. 회의에선 조사단의 실효성 있는 활동을 위해 코인 전문가 합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진상 규명과 별개로, 공직자 재산 신고에 가상자산을 넣는 내용의 공직자윤리법 원포인트 개정도 논의하고 있다. 김 단장은 "가상자산 변동폭이 크다 보니 (등록) 시점, 가액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의무 등록대상자가 약 25만 명, 가족까지 하면 100만 명 정도인데 현실적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문제들에 대해 인사처에서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국회의원 코인 거래 자진신고에 대해선 "양당 원내지도부가 협상 중"이라며 "합의가 됐을 때(를 대비해) 인사처에서 실무적 준비를 하고 있다는 답을 받았다"고 말했다.

정준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