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인데 벌써 녹조가...올해는 로봇까지 투입해 녹조 걸러 낸다

입력
2023.06.01 14:51
수정
2023.06.01 15:01
구독

환경부 '녹조 종합관리대책' 발표

지난해 8월 충북 옥천군 대청호에서 집중호우로 떠내려온 쓰레기 및 녹조 제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옥천=연합뉴스

지난해 8월 충북 옥천군 대청호에서 집중호우로 떠내려온 쓰레기 및 녹조 제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옥천=연합뉴스

정부가 여름철 녹조를 줄이기 위한 비상 대응에 나섰다. 올봄 남부지방의 가뭄과 때 이른 무더위로 5월 말부터 낙동강 유역을 중심으로 녹조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단기 대응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녹조를 관리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1일 발표한 '녹조 종합관리대책'에 따라 녹조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5~9월을 계절관리기간으로 설정했다. 이 기간 녹조 발생지에서 물순환장치 등 총 857대의 녹조제거장치를 가동한다. 특히 낙동강에는 녹조제거선박 34대를 띄운다.

수면을 자율 주행하면서 물을 흡입한 뒤 녹조만 걸러내는 ‘에코로봇’ 4대도 처음 도입한다. 올해 강정고령댐과 안동댐에 각각 1대, 대청댐에 2대를 투입해 운영한 뒤 내년에 22대로 늘릴 계획이다.

녹조를 예방하기 위해 강 주변 야적퇴비가 빗물에 쓸려 하천으로 유입되는 것도 방지한다. 현재 낙동강 일대 야적퇴비(1,579개소) 중 약 40%가 제방이나 하천·도로 주변 공용부지 등에 보관돼 있는데, 공공수역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경우 수거 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하∙폐수처리장의 총인 감축대책도 마련한다. 총인은 물속에 포함된 인 농도를 말한다. 인 농도가 높은 물이 하천에 유입되면 녹조 및 수질오염을 야기할 수 있다. 이에 환경부는 공공 하∙폐수처리장 가운데 기존보다 강화된 방류수 기준을 충족한 곳에 재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녹조가 자주 발생하거나 오염원이 많이 유입되는 지역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선정해 맞춤형 대책을 추진하고 오염저감시설 설치도 우선 지원한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과 연계해 녹조 예측 기술을 고도화하고, 총유기탄소와 총질소 등 오염물질이 녹조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뒤 장기적으로 관리 기준도 개선할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가 지난해 낙동강 미량오염물질을 조사한 결과, 낙동강 상수원의 수질은 먹는물 생산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환경과학원 왜관수질측정센터는 지난 1년간 경북 칠곡군 왜관지점에서 주 2회, 구미시 강정·함안군 남지·양산시 물금 등 낙동강 상하류 지점에서 월 1회 수질을 측정했다.

왜관지점에서는 조사 대상 280종 중 의약물질(58종)과 농약류(53종) 등 182종의 미량오염물질이 검출됐다. 그러나 이 가운데 국내외 검출 기준이 있는 42종은 모두 기준치 이내였고, 기준이 없는 140종도 국외 검출 농도보다 낮거나 유사한 수준이었다. 다른 조사 지점들도 비슷한 상황이었다는 게 환경부 설명이다.

신혜정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