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 김정은 방러 공식 발표 "푸틴 초청…정상회담 진행"

입력
2023.09.11 22:27
수정
2023.09.11 22:36
구독

12, 13일 푸틴 대통령과 회담 예상
무기 거래·대북 제재 논의 가능성

노란색 줄이 그려진 녹색 열차가 11일 북중러 접경지인 중국 북동부 지린성 훈춘시 퐝찬 인근을 지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 기차 '태양호'의 색 배열과 유사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9년 1월 4차 방중 및 그해 마지막 해외 일정이었던 북러 정상회담에 태양호를 사용했다. 지린성 훈춘=AP·연합뉴스

노란색 줄이 그려진 녹색 열차가 11일 북중러 접경지인 중국 북동부 지린성 훈춘시 퐝찬 인근을 지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 기차 '태양호'의 색 배열과 유사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9년 1월 4차 방중 및 그해 마지막 해외 일정이었던 북러 정상회담에 태양호를 사용했다. 지린성 훈춘=A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정상 회담이 공식 발표됐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정은 동지께서 푸틴 대통령의 초청에 의해 곧 러시아를 방문하게 된다"며 "방문 기간 김정은 동지께서 푸틴 동지와 상봉하시고 회담을 진행하시게 된다"고 밝혔다.

러시아 크렘린궁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수일 내(in coming days) 러시아에 찾아올 것"이라고 밝혔다고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앞서 정부 핵심 관계자도 "김정은을 태운 것으로 추정되는 열차가 10일 오후부터 북동 국경지역으로 천천히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정보당국에서 파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도 "김정은이 평양을 떠나서 이동 중인 것 같다"고 확인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EEF 기간에 김 위원장을 만나느냐'는 러시아 매체 RTVI의 질문에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접촉은 EEF에서 계획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러시아 매체 RBC와 인터뷰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EEF를 계기로 일련의 비공개 회담을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후 그는 "(북러) 대표단 회담이 있고, 필요할 경우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일대일 회담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중앙통신과 타스통신 모두 김 위원장 출발 시간과 도착 예정 시간, 회담 일자와 장소 등 자세한 방러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두 통신은 보도 시점을 한국 시각 오후 8시, 모스크바 시각 오후 2시를 조금 넘긴 때로 맞췄다.

김정은 이날 심야 또는 12일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해, 12일이나 13일 푸틴 대통령과 회담할 것으로 예상됨다. 두 사람이 만나게 된다면 2019년 4월 북러 정상회담 이후 4년 5개월 만에 재회하게 되는 셈이다.

북러 정상이 10~13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EEF) 기간 중 정상회담을 갖고 무기 거래를 타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전장에 투입할 탄약 등 재래식 무기가 부족한 상황이고, 북한은 이를 조달해주는 대신 위성이나 핵추진잠수함 관련 첨단 기술을 러시아에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북한 외화벌이를 위해 북한 노동자의 러시아 파견을 늘리는 문제, 러시아의 대북 식량 수출 등 유엔의 대북 제재를 무력화할 수 있는 여러 사안이 다뤄질 수 있다.

김도형 기자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