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개장·미역국·트러플 자장면…진짜 식물성으로 된다?

입력
2023.11.30 12:00
구독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국물요리 2종 선 봬
신세계푸드 식물성 대안식 레스토랑 '유아왓유잇'
1년 매출 430억 원 달성 풀무원도 신제품

CJ제일제당의 식물성 브랜드 플랜테이블에서 나온 신제품 3종.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의 식물성 브랜드 플랜테이블에서 나온 신제품 3종. CJ제일제당 제공


겨울이면 생각나는 뜨끈한 '고깃국물'을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 낸다면?


만두, 떡갈비, 햄버그스테이크 등 기존 고기가 들어간 제품을 식물성으로 구현해 온 CJ제일제당이 이번에는 국물 요리에 도전한다. CJ제일제당의 식물성 식품 브랜드 플랜테이블이 내놓은 세 가지 신제품 중 육개장과 미역국이 그 주인공이다.

29일 이 회사에 따르면 식물성 육개장과 미역국의 핵심은 대두와 완두 등을 배합해 만든 고기를 대체하는 식물성 소재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다. 레토르트 살균을 거치는 제품이라 열에 강하고 치밀한 조직감을 가진 식물성 고기 제형을 만들었다. 여기다 각종 야채, 비건 다시다, CJ바이오가 개발한 식물성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로 기존 비비고 제품과 비교해 깔끔한 국물 맛을 냈다. 이 밖에도 식물성 캔햄과 너겟까지 신제품으로 내놓으며 기존 플랜테이블의 제품 여섯 가지 품목도 아홉 가지로 늘어났다.

이지홍 CJ제일제당 얼터너티브 프로틴 PM은 "국내 식물성 식품 시장은 걸음마를 뗀 수준이지만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보인다"며 "소비자들의 취식 경험과 수요가 증가한다는 점을 반영해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식물성 식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대안육에 소스, 치즈까지...식물성 대안식 브랜드 론칭한 신세계푸드

9월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 지하 1층에 문을 연 신세계푸드의 식물성 대안식 레스토랑 '유아왓유잇'. 신세계푸드 제공

9월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 지하 1층에 문을 연 신세계푸드의 식물성 대안식 레스토랑 '유아왓유잇'. 신세계푸드 제공


식물성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운영하는 신세계푸드는 9월 이를 확장한 외식 브랜드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을 론하고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 지하 1층에 비건 레스토랑까지 냈다.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다'라는 의미를 담은 유아왓유잇 '더 나은 나와 지구를 위한 맛있는 식물성 대안식'을 콘셉트로 개발한 브랜드. 베러미트를 비롯한 독자 개발한 식물성 소스, 식물성 치즈, 오트밀크 등 다양한 대안 식품을 간편식과 외식 메뉴로 선보이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9월 런천 김치덮밥, 볼로네제 라자냐, 라구 리가토니를 식물성 간편식(PMR, Plant-based HMR) 3종으로 내놓고, 아예 식물성 간편식으로 개발할 메뉴를 미리 선보이는 플래그십 스토어까지 냈다. 오픈 한 달 만에 누적 방문객 1만 명을 넘기고 하루 평균 300명 정도가 찾고 있다.

특히 방문객의 20%가량은 외국인으로 '한국에서 맛보는 비건 음식'으로도 어필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식물성 대안육 베러미트를 활용해 만든 트러플 자장면, 분짜 짜조 채소 트리오, 아보카도 햄 포케 볼 등 기존 육류가 쓰인 메뉴를 대안 식품으로 선보인 메뉴들이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풀무원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 2호점도

고단백 결두부로 닭고기의 식감을 구현하고 식물성 소스를 함께 구성한 풀무원 ‘식물성 지구식단 결이 다른 큐브강정’ 2종(왼쪽부터 달콤소이, 매콤바베큐). 풀무원 제공

고단백 결두부로 닭고기의 식감을 구현하고 식물성 소스를 함께 구성한 풀무원 ‘식물성 지구식단 결이 다른 큐브강정’ 2종(왼쪽부터 달콤소이, 매콤바베큐). 풀무원 제공


강남구 코엑스 지하 1층은 유아왓유잇 외에도 풀무원이 국내 최초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 1호점을 오픈한 곳이기도 하다. 1호점 인기에 힘입어 올해 3월 서울 용산구 용산아이파크몰에 플랜튜드 2호점까지 확장됐다.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을 운영하고 있는 풀무원은 9월 식물성 큐브 강정 2종을 내고 식물성 지구식단의 인기 제품인 텐더의 새 제품 '결이 다른 텐더 마일드'를 추가로 선보였다. 풀무원은 독자 고유 기술로 구현된 고단백 결두부가 특징인데 결두부가 닭고기와 비슷한 질감에 쫄깃한 식감을 내 활용도가 높다고 밝혔다.

풀무원 관계자는 "지난해 8월 론칭한 지구식단 브랜드가 1년 사이 매출 430억 원을 달성했다"며 "식물성 식품의 인기는 계속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소영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