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빈대 발생 89건… 빈대의 온상은 '고시원'

입력
2023.12.01 14:22
수정
2023.12.01 14:50
구독

빈대 발생 44% 고시원, 4852곳 전수 조사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 살충제 상품이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 살충제 상품이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서울에서 발생한 빈대의 절반이 고시원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서울 시내 빈대 발생 건수는 총 89건으로 집계됐다. 이중 고시원이 39건으로 44%를 차지했다.

빈대 발생이 증가 추세를 보이자 시는 주거취약시설을 중심으로 방제 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자치구에 고시원 관리 전담인력을 지정하고, 총 4,852곳의 고시원을 직접 방문해 조사할 예정이다. 고시원별로 방 1, 2개를 표본으로 정해 침대, 매트리스, 장판 등의 빈대 서식 여부를 확인한 뒤 의심되면 시설 전체를 집중 점검하는 방식이다.

쪽방촌에 대한 점검도 확대한다. 지난달 21일까지 서울시내 쪽방촌에서 나온 빈대는 3건이다. 고시원에 비해 확산세가 크지 않지만 주거환경상 한 번 발생하면 빠르게 퍼질 가능성이 높다. 시는 전수조사 뒤 주민들에게 자율점검표를 배부하고 예방수칙과 신고 방법을 안내해 효율적으로 자율 방제가 이뤄지도록 계획이다.

앞서 시는 주거취약시설 빈대 방제를 위해 5억 원을 긴급 교부했는데 특별교부세 2억 원을 추가 교부한다. 빈대가 확인되면 피해 단계에 따라 보건소가 자체 방제하거나, 민간 전문업체 이용 시 최대 3회, 총 300만 원 이내로 방제비를 지원한다. 방제 이후에도 10일 간격으로 추가 점검을 진행한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빈대는 발생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며 “방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김재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