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건설사 사칭 '견적 요청' 피싱 메일 조심하세요"

"유명 건설사 사칭 '견적 요청' 피싱 메일 조심하세요"

입력
2023.12.06 10:30
수정
2023.12.06 10:34
구독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이미지 파일 클릭 금지"

견적 요청서로 위장한 피싱 메일. 안랩 제공


국내 유명 건설사를 사칭한 피싱 공격이 최근 잇따라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정보보안 기업 안랩은 6일 "국내 유명사를 사칭한 가짜 '견적 요청' 메일로 사용자의 이메일 계정 정보를 탈취하려는 기업 사용자 대상 피싱 공격 사례를 발견했다"며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 패턴을 분석하면 먼저 국내 유명 건설사를 사칭해 'OOO(기업명) 캐나다 온타리오주 프로젝트 견적 요청'이라는 제목의 피싱 메일이 발송됐다. 본문에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진행 중인 계약과 관련하여 첨부한 물품에 대한 귀사의 견적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본문에는 언뜻 견적서 문서 파일(PDF)로 보이는 파일이 첨부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악성 링크가 연결된 이미지 파일(.png)을 삽입한 것이다.

무심코 이미지를 클릭하면 계정 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피싱 사이트로 연결된다. 사이트에는 '문서를 열기 위해서는 수신자의 이메일 정보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타나 사용자의 계정 정보 입력을 유도한다. 사용자가 속아 로그인을 시도하면 공격자에게 계정 정보가 보내진다.

피싱 메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①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발신자 확인 및 첨부파일 실행 금지 ②백신 최신 버전 유지 및 피싱 사이트 차단 기능 활성화 ③운영체제(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오피스 소프트웨어(SW)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패치 적용 등 기본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박태환 안랩 사이버시큐리티센터(ACSC) 대응팀장은 "이번 공격은 마치 문서로 보이는 악성 이미지 파일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라며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 파일을 실행하지 않는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지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