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일 파주시장 "뚜벅이처럼 한발 한발 민생 회복 나설 것"

입력
2024.02.08 04:30
수정
2024.02.08 10:31
12면
구독

올해 1호 역점 사업 '민생회복'
성매매 집결지 임기 내 폐쇄할 것

김경일 파주시장은 여당의 메가시티와 관련 "현실성 없는 정책을 마구 던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파주시 제공

김경일 파주시장은 여당의 메가시티와 관련 "현실성 없는 정책을 마구 던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파주시 제공

“민생 회복을 위해 뚜벅이처럼 한 발 한 발 나아가겠습니다.”

지난 1일 집무실에서 한국일보와 만난 김경일(57) 경기 파주시장은 올해 시의 역점 사업 즉 ‘1호 사업’으로 ‘민생’을 꼽았다. 그가 올해 1호 사업으로 민생을 꼽은 이유는 이렇다. 2022년부터 운영 중인 ‘이동시장실’을 통해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했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요즘 경제가 너무 어렵다”고 하소연하고 있었다. 김 시장은 “주변에서는 새삼스럽게 ‘민생’을 강조하느냐고 하지만 현재 지역경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어렵다”며 서민과 소상공인의 어려움 해소에 역점을 두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표적 민생지원책은 지역화폐의 혜택 강화다. 먼저 올해 ‘파주페이’ 구매한도를 1인당(14세 이상) 월 30만 원에서 전국 최대인 70만 원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설과 추석이 있는 2월과 9월, 가정의 달인 5월에는 100만 원까지 구매할 수 있게 했다. 합산하면 시민 1명이 1년 동안 인센티브 포함 최대 979만 원(1월은 30만 원 한도)을 구매하게 되는데 이 금액은 고스란히 지역 상권으로 돌아온다. 시는 이를 위해 월 35억 원, 연간 420억 원(인센티브 지원금액)을 본예산에 편성할 예정이다. ‘파주페이’ 구매한도 상향은 ‘공공재정을 허투루 쓰지 않겠다’는 김 시장의 소신이 반영된 것이다.

김 시장은 “고금리·고물가·고환율 장기화에도 최소한의 생존비용을 지불하던 시민들이 이제는 아예 지갑을 닫고 있다”며 “이는 중소상공인들의 연쇄적 매출 부진으로 이어져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현재 상황을 진단했다. 파주시가 파주페이를 포함, 전통시장, 중소기업지원 등 경제와 약자복지에 본예산 2조 원 가운데 절반 가까운 9,700억 원을 편성한 이유다. 김 시장은 “가용한 모든 정책적 수단을 동원해 민생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이 외에도 다양한 도전을 시도한다. 경기교육청과 함께 전국 최초로 학생순환통학버스를 운행한다. 다음 달 4일부터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파프리카)’를 운행한다. 운정신도시(운정·교하) 내 18개 중·고교(시범운영 후 확대 계획)에만 정차하며 내·외선 순환 버스로 5대씩 모두 10대가 운행한다.

지난해 역점 사업 1호 성매매 집결지 폐쇄 작업도 현재 진행형이다. 김 시장은 “용주골로 불리는 성매매 집결지는 우리 시의 가장 아픈 곳”이라며 “이런 이미지 때문에 인구 유입은 물론 기업 투자 유치도 어렵다”고 고충을 호소했다. 그는 “타 지역은 폐쇄되고 있는데 우리는 오히려 규모가 커지고 있어 고민이 많다”며 “인권 유린이 성행하는 성매매 집결지는 민선 8기 임기 내에 반드시 폐쇄시킬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파주시는 집결지 탈출 여성 지원 사업을 위해 조례를 제정해 생활지원금 및 거주기간, 직업교육 등 지원사업을 모두 2배 늘렸다.

김 시장은 경기북부 유일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이다. 의사 결정 시 본인 판단보다 주변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 후 결정하고, 이후에는 밀어붙이는 스타일이다. 김포, 고양시 등 도내 기초단체들의 서울 편입 움직임과 관련해 그는 "부정적이고 지역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단호히 비판했다. 다만 김동연 경기지사의 역점 정책인 '경기분도'에 대해서도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김 지사는 "(분도 시) 세수부족 등의 문제도 우려돼 일단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듣겠다"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