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위 아 더 부부'

입력
2024.02.07 04:30
27면
구독

넷플릭스 제공, 한국일보 자료사진

넷플릭스 제공, 한국일보 자료사진

지난 주말 TV 앞에서 눈물을 훔쳤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밤'을 보면서다. 인류문화재급 미국 가수들이 모여 세계문화유산급의 팝송 '위 아 더 월드(We are the world)'를 녹음한 1985년 1월 28일. 다큐는 그날 밤 일어난 기적에 대한 기록이다.

마이클 잭슨, 라이오넬 리치, 밥 딜런, 스티비 원더, 레이 찰스, 티나 터너, 브루스 스프링스틴, 케니 로저스, 신디 로퍼까지 당대의 우주대스타 40여 명을 한자리에 모은 것부터 기적이었다. 이들은 리허설도 없이 만나 밤을 새워 기적적으로 녹음을 마쳤다. 떠받들어지는 데 익숙한 그들이 비좁은 녹음실에서 서로의 체취를 참아가며 약 10시간을 견딘 것도 기적이었다.

앨범 판매 수익을 기근으로 고통받는 아프리카에 보내는 게 '위 아 더 월드 프로젝트'의 목적이었다. 가수들이 선의를 모은 것만으로 노래가 완성되진 못했을 것이다. 계획을 현실로 만든 진짜 힘은 앨범 제작을 맡은 프로듀서 퀸시 존스가 녹음실 입구에 대문자로 써 붙인 한 문장에 있다고 생각한다. "CHECK YOUR EGO AT THE DOOR." 해석하자면, "자아 혹은 자존심은 두고 들어와."

'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밤' 캡처.

'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밤' 캡처.

가수들은 그 의미를 정확히 알았다. 튀고 싶은 욕망을 내려놓았다. '합창 파트에서 음역이 안 맞으면 아예 부르지 말 것, 화음 넣거나 애드리브 하지 말 것, 발 구르지 말 것···.' 지침을 전부 따랐다. 자신의 목소리가 세상을 바꿀 힘이라는 사실을, 그 힘을 절도 있게 쓸수록 더 많은 사람을 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른바 '김건희 여사 리스크'로 주춤하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필요한 것도 한 문장이 아닐까 한다. "CHECK YOUR LOVE AT THE DOOR." 풀어 쓰자면, "대통령인 동안은 대통령의 소명을 아내 사랑보다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대통령이 되는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매력자산은 정의로움이었다. 김 여사 관련 논란 앞에선 사랑 때문에 정의를 지키려는 마음이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지지율을 29%까지 끌어내린 위기의 요체다.

사랑꾼인 대통령은 아름답지만, 사랑꾼이기만 한 대통령은 위태롭다. 국가의 현재와 미래를 위태롭게 한다. 대통령 1인에게 제왕에 비견될 지경인 막강한 힘을 부여하는 까닭에 모든 게 대통령 하기에 달린 게 한국식 대통령제다. 임기가 3년 넘게 남은 대통령이 낮은 지지율로 흔들린다면 그를 지지하든 안 하든 국민 모두의 손실이다.

그러니 대통령은 사랑도 보다 지혜롭게 해야 한다. 아내 사랑을 중단하라는 게 아니라 수십 가지 일화를 통해 널리 알려진 사랑이 공적 영역을 침범하는 상황을 초래하지 말라는 것이다. '위 아 더 월드'를 합창한 가수들도 '에고'를 영영 버리지 않았다. 잠시 비활성화했을 뿐이다. 사랑에 대해서도 그렇게 할 수 있다. 신경생물학적 현상으로서의 사랑을 연구한 신경과학자 스테파니 카치오포는 책 '우리가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에서 "융통성이야말로 사랑의 가장 멋진 점"이라고 했다.

오늘 밤 윤 대통령은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라는 제목의 KBS 녹화방송에 출연한다. 집권 3년 차 국정운영 구상을 밝히는 자리이지만, 관심은 김 여사에 대한 입장에 쏠려 있다. 대통령의 메시지가 부디 '위 아 더 대한민국'이기를 바란다. '위 아 더 부부'라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최문선 문화부장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