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대 이미 독일 갔는데"...대통령실 갑작스런 순방 연기에 경제사절단도 ‘난감’

입력
2024.02.14 18:00
수정
2024.02.14 19:59
구독

재계 "순방 일정 맞춰 경제사절단 다시 선발"

한국경제인협회 홈페이지에 안내된 독일·덴마크 경제사절단 추가 모집 공고. 19~22일 체류비 일체를 기업인이 부담한다고 안내됐다. 한국경제인협회 홈페이지 캡처

한국경제인협회 홈페이지에 안내된 독일·덴마크 경제사절단 추가 모집 공고. 19~22일 체류비 일체를 기업인이 부담한다고 안내됐다. 한국경제인협회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18일부터 예정했던 독일‧덴마크 순방을 나흘 앞두고 전격 연기하면서 순방에 맞춰 경제사절단을 꾸린 재계 단체도 혼선을 빚었다. 행사를 주관한 단체들은 경제사절단에 이름을 올린 기업인에게 참가비를 받진 않지만 항공료와 숙박비 등 체류비 일체를 기업인이 직접 부담해 순방 취소에 따른 피해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독일‧덴마크 경제사절단 주관사인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는 이날 오전 경제사절단 선정 기업에 '일정 순연'을 알렸다. 재계 관계자는 "두 단체도 순방 연기를 이날 아침에 안내받아 일정 연기만 공지한 상태"라며 "새 순방 일정에 맞춰 경제사절단을 다시 모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꾸린 경제사절단 규모는 60~70명 선으로 알려졌다.

재계 단체는 대통령 순방에 맞춰 해당 지역 경제사절단을 꾸려 기업인들의 시장 진출을 지원해왔다. 순방 지역 등을 기준으로 대한상의와 한경협, 한국무역협회 등이 번갈아 행사 준비 및 진행을 맡았고 정부 고위 인사들이 참가하는 비즈니스포럼, 현장 업무협약(MOU)식 등을 통해 참가 기업이 현지 기업과 협력 관계를 만들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중동 등 정치적 입김이 사업에 큰 영향을 주는 국가에서 대통령 순방 경제사절단은 중소‧중견 기업이 비즈니스 창구를 넓힐 기회로 꼽힌다.

하지만 순방 연기로 경제사절단 일정도 무기한 연기되면서 선정 기업이 되레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이번은 경제사절단 일정만 공지되고 항공권, 숙박 예약은 참가 기업인들이 직접했다"고 말했다. 취소가 안 되는 항공권 등을 예약한 경우 피해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해당 기업들에 대한 보상이 이뤄질지는 알 수 없다.

특히 독일 일정을 주관했던 대한상의는 관련 부서 직원을 이미 현지에 보낸 상태에서 대통령 순방 연기를 통보받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선발대 역할의 실무진 두 명이 독일 현지에서 일정 순연을 연락받고 귀국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일정을 갑자기 안내받았지만 그래도 현지 협력 업체 관계자들의 얼굴을 보고 양해를 구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윤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