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尹대통령 일정 해킹? 패물·현금 몽땅 털렸다고 봐야"

입력
2024.02.15 12:00
수정
2024.02.15 14:27
구독

윤건영 "외부 메일 사용은 명백한 규정 위반"
'개인 부주의' 해명에 "의미 없어" "유체이탈"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과학기술수석 등 위촉장 및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과학기술수석 등 위촉장 및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1월 대통령실 행정관의 이메일이 해킹당한 사실과 관련해 "근무 기강이 완전히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1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의 일정과 메시지가 해킹당한 것은 도둑들에게 결혼 패물이며 현금이며 다 몽땅 털렸다고 봐야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당 행정관이 정부부처에서 대통령실로 파견 온 공무원이라고 언급하며 "이해가 안 된다. 행정관 개인의 실수 혹은 일탈이 아니라 현재 용산 대통령실 다수가 만연하게 이런 일을 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북한으로 추정되는 외부 세력이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 직전 대통령실 소속 한 행정관의 개인 이메일을 해킹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 때는 공식 메일을 쓰고 개인 외부 메일은 업무에 대해서 쓰지 않도록 했기 때문에 그런 일을 당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를 들어 순방을 가거나 지방 출장을 가서 업무를 봐야 할 때는 보안성을 갖춘 노트북, USB를 지급해 공식 메일을 사용하면 된다"며 "외부 메일 사용은 명백한 보안 규정 위반"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개인 부주의에 따른 결과'라는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 "의미 없는 엉터리 해명"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용산 설명은 대통령 일정과 메시지가 해킹됐는데 순방 전에 알게 돼서 조치를 취했다는 것"이라며 "쉽게 말해서 도둑 맞아서 물건 다 잃어버렸는데 경찰에 신고만은 확실하게 잘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수사까지도 가야 할 사안"이라며 "국정원에 정확한 실태 조사를 파악하기 위해 자료 요청을 해둔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 무인기에 의해 대한민국 영공이 유린당한 것도 모자라 이제는 사이버 안보에도 구멍이 뚫렸다"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의 처참한 안보 수준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무능도 이런 무능이 없다"며 "정부 고위관계자라는 사람은 모든 책임을 행정관에게 떠넘기며 정권 특유의 유체이탈 화법을 선보였다"고 적었다. 이어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라며 "철저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김소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